매거진 콜럼버스

5. 콜럼버스

#100. 밀항자

by 조이진

돼지

1,500명 중에 여자는 한 명도 없었다. 건강하고 아름다운 여자들이 옷을 입고 다니지 않는다는 콜럼버스의 입 때문이었다. 게으르고 능력 없어 스페인에서는 멸시당하는 산초 판사 같은 하류 인생들은 새로운 땅에서는 벌거벗고 다니는 여러 여자를 날마다 번갈아 데리고 잘 수 있고, 금광의 주인 나리로 대접받으며 살 수 있다는 꿈에 부풀었다. 카리브에서 기독교인들은 거침없이 사정했다. 노예를 충원하기 위해서였다. 여자들은 메스티소를 낳았다. 기독교인들은 메스티소의 아버지가 아니었다. 다만 새끼 노예의 주인이었다.


스페인 사람들은 돼지고기를 좋아했다. 이베리코 돼지는 방목해 키운다. 돼지들은 들판과 산을 떠돌며 땅을 파헤쳐서 먹을 것을 찾는다. 방주에서 내린 돼지들이 쿠바섬 들과 산으로 풀렸다. 돼지들은 새끼를 한 번에 10마리 이상씩 낳는다. 쿠바섬 전역에 돼지들이 빠르게 퍼졌다. 다이노들의 밭을 파헤쳤다. 감자, 고구마, 땅콩 같은 알뿌리 작물을 파먹었다. 금광에서 기독교인들에게 잔혹하게 매질당한 다이노들이 돼지들에게 먹을 것을 또 빼앗겼다. 부모가 광산으로, 엔코미엔다로 끌려가 고아가 된 다이노 아이들은 굶주림에 울었다. 기독교인들은 사람을 매질로 죽였고, 돼지는 사람을 굶겨 죽였다. 스페인 기록자들은 헤아릴 수도 없이 많은 아이가 굶어서 죽었다고 기록했다. 오늘날 안데스의 높은 산에도 돼지들이 흩어져 살고 있다. 고개를 넘는 도로에 나와 차를 막기도 한다. 500년 전에 스페인 정복자들이 유카탄 어딘가에 풀어놓았던 돼지들의 새끼들이다.

스페인 사람들은 말도 소도 실었다. 아메리카에는 본디 말과 소가 없었다. 동북아시아인들이 베링해를 건널 때 말과 소는 함께 건너지 못했다. 눈 녹은 시베리아는 질퍽거리는 습지로 변했고 마소는 그런 시베리아를 건너지 못했다. 마소가 유라시아와 아메리카 사이에 큰 차이를 만들었다. 마소는 인류가 가축화한 가장 덩치 큰 동물이다. 마소를 가축화한 민족은 마소의 힘을 이용하여 생산력을 증가시켰다. 마소를 이용하기 위해 바퀴 달린 수레를 이용할 수 있었다. 생산력 향상은 중앙에 집중된 정치권력 즉 국가를 형성할 수 있었다. 청동기와 철기 문명사회가 만들어지는 데 말과 소의 힘이 지대했다. 천문학과 농업 능력에서 유라시아 대륙에 뒤지지 않았던 아메리카가 콜럼버스가 침공할 무렵에도 신석기에 머물러 있던 것은 아메리카에 말과 소처럼 가축 삼아 부릴 덩치 큰 동물이 없었던 것이 근본 이유였다. 스페인 정복군은 말을 타고 아메리카에 들어왔다. 말을 탄 그들은 다이노들에 켄타우로스였다. 콜럼버스는 개도 실었다. 토끼 사냥에는 도고 프레사가 제격이다. 쿠바섬에는 네 발 달린 토끼가 없다. 다이노들을 토끼로 삼을 터였다. 방주가 도착하면 사냥개들이 도망치는 다이노들을 뒤에서 달려들어 물어뜯을 것이다. 사냥개, 돼지, 말, 소 모두 스페인 왕실의 황금과 새 예루살렘 천년왕국 건설 사업에 필요한 자원들이었다. 기착지인 카나리아에서 사탕수수 종자도 실었다. 그때 콜럼버스는 금도 아니고, 은도 아니고, 후추도 아닌 그깟 사탕수수 씨앗 몇 알이 카리브해에 그렇게 큰 충격을 주는 씨알이 될 것이라고는 전혀 생각해보지 않았다.

말을 탄 이달고 기사. 다이노들에게는 켄타우로스였다.

방주에는 밀항자도 몰래 숨어들었다. 바이러스다. 전염병 바이러스는 인간이 집에서 가축을 기르면서 생겨났다. 인간이 가축과 함께 살면서 동물 바이러스 균이 인간에게 변이 되어 인간을 공격하는 것이 바이러스다. 원주민들은 가축을 키우지 않았으므로 면역항체가 없었다. 바이러스들도 아메리카 원주민을 정복했다. 마치 운석이 떨어져 평화로운 마을을 불태우듯 다이노 공동체를 파괴했다.

encina_pigs_grass.jpg 이베리코 돼지. 이들의 몸속에 숨어있던 밀항자 바이러스들이 아메리카 대륙의 원주민들을 죽어가게 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5. 콜럼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