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이진 Nov 29. 2023

6. 다이노

#127. 가시관

군장국가

  마을 단위 부족사회에서 왕이 통치하는 왕국으로 전환되는 중간 단계에서 고을 단위 군장이 통치하는 사회다. 여러 군장을 통합하면 왕국이 되었다. 콜럼버스가 침공할 때 카리브해 다이노 사회는 군장 사회chiefdom였다. 카리브해에서는 군장을 가시관Kassiquan이라고 불렀다. 가시관의 혈족이거나 대대로 세습된 귀족 가문은 귀족계급을 이루었다. 모든 권력은 가시관과 귀족계급이 독점했다. 귀족이 가시관을 보위하여 평민계급을 통솔하고 고을을 다스렸고 공동체의 노역과 생산을 통제했다. 일종의 세금도 부과했다. 사회는 계층화되고 분업했지만, 재산은 사유화되지 않고 공동체의 것이었다. 공동체는 농업 생산력을 높이기 위해 계절의 순환을 알아야 했다. 언제 어느 작물의 씨앗을 심어야 하는지, 언제 수확해야 하는지를 아는 일은 무척 종요로웠다. 그것을 알기 위해 별자리의 움직임을 관측해야 했다. 천문의 변화를 알고 농업의 시기를 지도하여 백성을 굶지 않게 하는 일이 가시관이 하는 가장 중요한 책무였다. 천문을 알아 농업 생산력이 늘어날수록 군장의 권력은 강해졌다. 천문을 모르면 백성이 피폐해지고 군장은 탄핵 당해 지위에서 쫓겨났다. 군장이 지배하는 고을의 이름 끝에 -‘코coa’가 붙었다. 바라코아Baracoa, 가야코아Cayacoa가 그 예다. 고을 한가운데에 의식을 치르는 광장을 조성했다. 제례를 치르며 사회는 결속했고, 제주인 가시관은 신성시되었다. 그럴수록 의식은 복잡해졌고, 씨족마다 씨족을 상징하는 여러 토템을 새긴 돌들이 금줄처럼 삥 둘러 광장을 둘러 세워졌다. 콜럼버스가 카리브해를 침공할 때 쿠바섬에는 29개, 히스파니올라섬에는 5개, 도미니카섬에 5개, 푸에르토리코에 6개의 군장 고을이 있었다. 군장은 대개는 남자였지만 여자 군장도 여럿이었다. 다이노 사회는 남자가 사회와 가정에서 가부장적 지도력을 갖추고 있었다는 점에서는 가부장적 성격의 사회였다. 하지만 왕권과 재산 상속은 모계를 통해 후계자가 지명되고 상속되었다. 어머니의 형제 즉 외삼촌이 누이의 아들에게 왕위와 재산을 상속해주었다. 그러므로 조카는 친가보다는 외가에 더 소속감이 높았다. 그 점에서 다이노 사회는 전형적인 모계사회였다. 남성과 여성 간에 동등한 수준의 성 역할이 배분되었다고 볼 수 있다. 미국 인류학자가 어느 마을의 모계사회를 오랫동안 관찰했다. 한 부모 아래 딸과 아들이 있었는데 이들이 각각 가정을 꾸려 자손들이 크게 늘었다. 대가족 사회였지만 많은 인구가 살기에는 마을이 좁아졌다. 마을에서 누가 남고 떠날 것인지 딸 가족과 아들 가족이 편이 나뉘어 다툼이 벌어졌다. 이때 부모는 딸의 가족인 ‘딸네Talnea’의 편을 들어주었고, 아들 가족인 ‘종가Jonga’ 가족들이 마을을 떠났다. 이것이 전형적인 모계사회의 모습이라고 인류학자는 설명했다.      

가시관을 모델로 한 베네수엘라 주화

  연방제 형태의 지방 장관 격인 가시관들이 가시가즈고cacicazgo를 나눠 다스렸다. 가시가즈고는 가시관이 다스리는 고을을 말한다. 유럽 영주의 영지, 중국의 장원, 로마 교황의 바티칸과 비슷한 개념이다. 가시관들은 서로 협력하면서 동맹관계였다. 제례인 례도에서 부를 노래와 춤을 서로 교환하고 가르쳐주기도 했다. 가시관들은 모계를 통해 상속받았다. 콜럼버스는 가시관 중에서 가장 지혜롭고 용맹한 가시관을 민주적으로 자유롭게 선출하여 가온아보로 임명했다고 기록했다. 신성로마제국이 황제를 선출했던 방법과 같은 왕위 선출법이었다. 가시관이 정치, 종교, 군사, 경제, 문화 등 다이노 사회의 중심이었다.      


  쿠바에서도 가시관들의 이름이 일부 기록되었다. 아바과네새Habaguanex, 과야가예새Guayacayex, 야가후Yacahuey, 야과가여Yaguacayeo가 그 이름들이다. 초기 쿠바 사회에 대한 기록은 거의 없다. 콜럼버스를 수행한 스페인 기록자들 두 명이 모두 히스파니올라섬에 머물렀기 때문이다. 콜럼버스는 쿠바섬에서는 황금을 발견하지 못했다. 히스파니올라섬에서는 황금을 찾았다. 그래서 최초 식민지 거점을 황금이 나오는 히스파니올라섬 지바오 계곡에 두었다. 그러므로 그를 수행한 기록자들도 쿠바에는 있지 않았고. 히스파니올라섬에 머물렀다. 히스파니올라섬에서 단 2년 만에 다이노들이 멸종하다시피 했을 때 쿠바에서도 다이노들이 빠르게 죽어갔다. 그런 탓으로 쿠바섬에 대해서는 기록이 많이 남지 않았다. 그러나 두 섬은 같은 다이노 민족이자 사회 발전 단계도 같았고, 화살처럼 빠른 카누를 타고 사실상 하나의 문화권, 경제권, 생활권으로 연결되었으므로 쿠바섬의 사회는 히스파니올라섬과 다른 점은 없었다고 인류학자들은 말하고 있다. 푸에르토리코, 자메이카도 그렇다. 


코스타리카의 마지막 가시관. 머리에 새의 깃털을 꽂아 부족을 상징했다. 얼굴 생김이 동북아시아인을 연상하게 한다. 


작가의 이전글 3. 엘 미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