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12. 케이크워크

#264 유전자

by 조이진

유전자

재즈와 블루스 연주자가 협연하면 금세 호흡을 맞춘다. 그러나 재즈, 블루스 연주자가 살사 연주자와 협연하면 서로 조화하지 못한다. 살사 밴드가 재즈를 연주할 때는 블루스에서 우러나는 깊은 블루지한 느낌도 우러나오지 않는다. 인간과 원숭이의 유전자는 단지 1%만 다르다. 쿠바 살사와 미국 블루스의 차이도 그 정도일 것이다. 아바나와 뉴올리언스가 쌍둥이였지만 1% 정도의 유전자 차이가 두 자매의 음악을 다른 길로 성장하게 했다. 쿠바에 사는 아프리카노-쿠바노와 미국에 사는 아프리칸-아메리칸은 피부색만 보면 비슷하지만, 깊이 보면 무척 다른 아프리카인들이다. 이들은 넓게 보면 하나의 아프리카에서 왔지만, 자세히 보면 전혀 다른 아프리카에서 왔다. 비슷한 시기에 아메리카에 온 것처럼 보이지만 내력을 들여다보면 아메리카에 유입된 시기가 서로 다르다. 그들이 살아야 했던 노예제 사회의 성질도 엇비슷해 보이지만, 깊게 보면 두 노예제 사회에는 큰 차이가 있었다. 그런 차이들이 비슷한 검은 피부색일지라도 꽤 다른 처지의 노예로 살게 했고, 서로 다른 처지의 삶이 서로 다른 음악을 만들었다. 쿠바 음악과 미국 음악, 살사와 블루스에는 깊은 음악적 차이가 있다.

선적 계약서와 입국항 노예 시장의 거래 사료를 조사한 대서양 노예무역 역사 연구자들은 콜럼버스가 카리브를 침공한 뒤로 아메리카 대륙에 들여온 아프리카인이 400년간 1,300만 명 이상, 적도를 넘어 대서양을 건너는 동안 죽은 흑인이 200만 명 이상, 노예사냥 단계에서 백인 노예상에게 양도될 때까지 단계에서 죽은 자도 수백만 명이라고 했다. 400년 동안 대서양 건너 아메리카로 끌려온 모든 흑인 노예 중에서 쿠바로 끌려온 노예는 7%다. 그중에서도 1790년 이후로 쿠바에 유입된 아프리카인은 78만 명이다. 쿠바에 온 아프리카인의 90%가량은 이때부터 노예제가 폐지된 1886년까지 약 100년 동안에 수입되었다. 미국은 쿠바와 양상이 반대였다. 1790년 이후로 미국에 들어간 노예는 미국으로 수입된 모든 노예 가운데 5%에 불과했다. 미국의 아프리카인 노예는 영국이 식민지로 지배하던 기간에 50만 명, 프랑스와 스페인이 지배했던 시기의 루이지애나에 28,300명에 수입되었다. 이들이 대부분의 아프리카계 미국인의 조상이다. 1790년을 기준으로 미국의 아프리카인 대다수는 1790년 이전에 수입되었고, 쿠바의 아프리카인 대다수는 1790년 이후에 수입되었다는 의미다. 노예를 주로 수입한 시기의 차이가 두 지역의 노예 문화를 다르게 만들었다.

미국이 독립한 뒤로 직접 노예를 수입하는 노예무역에 뛰어들자 영국은 노예무역 독점권을 유지하고 또 노예 노동을 활용해 미국이 경제적으로 빠르게 성장하지 못하도록 영국 해군은 미국이 노예를 수입하지 못하도록 바다를 단속했다. 노예 수급이 막힌 미국 남부 노예주들은 ‘새끼 검둥이 노예’를 낳아 길러야 했다. 그러기 위해서 여자 노예를 수입해야 했고, 그래서 미국 흑인 노예들은 가정을 이루고 살았다. 백인 주인들은 흑인들에게 영어만 말하게 했다. 아프리카의 종교는 믿지 못하게 했고 기독교만 믿게 했다. 자녀 노예는 아버지의 아프리카 말을 알지 못했고 아프리카 문화도 전승되지 못했다. 뿌리를 잃은 흑인들은 아프리카의 드럼 소리마저도 잊었다. 쿠바는 미국과 매우 달랐다. 영국은 스페인 왕에게도 쿠바에 노예를 더 투입하지 말 것이며 당시 돈 40만 파운드를 범칙금으로 영국 왕에게 바치라는 왕명을 내렸다. 이때 영국 왕이 보낸 문서는 스페인 국왕을 “흉악범”이라고 규정했다. 스페인 국왕은 벌금을 영국 왕에게 보냈다. 흉악범임을 스스로 인정한 꼴이었다. 그러고도 스페인은 쿠바에 노예를 계속 수입했고, 스페인 왕은 영국 왕에게 낸 범칙금보다 더 많은 노예 거래세를 챙겼다. 쿠바의 설탕 플랜테이션의 작업 강도는 미국의 목화 농장과는 노동강도가 아주 다르다. 설탕 플랜테이션에서는 여자와 아이는 필요가 없었다. 노동력으로 쓸 수 있을 때까지 노예를 낳아 키우기보다는 성인 노예를 사서 쓰는 편이 비용이 덜 들었다. 그러므로 쿠바에서는 아프리카인들이 가족을 구성하는 경우는 매우 적었다. 그러니 쿠바에서 아프리카인들은 대개 아프리카의 초원에서 막 잡혀 온 1대였고, 노예들은 대개 7년을 미처 살지 못하고 죽었고 물론 남긴 자손은 없었다. 대개 10대 후반에 잡혀 온 쿠바 아프리카인들은 젊었고, 자유로웠던 초원의 삶을 생생하게 기억할 수 있었다. 미국 흑인들은 뿌리를 잊었지만, 쿠바 노예들은 자기 뿌리를 알고 있었고, 고향의 종교와 문화와 춤과 노래를 몸으로 기억하고 있었다. 쿠바 노예제는 미국보다 오래 계속되었다. 그것도 대서양 노예무역이 가장 활발했던 시기에 노예가 집중적으로 수입되었다. 그러므로 쿠바에는 아프리카의 문화와 리듬이 미국보다 더 생생하게 남을 수 있었다.

동족을 배신한 포카혼타스. 그녀의 일생은 버지니아 담배 사업, 그리고 인디언 몰살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미국에서 노예 역사가 시작된 곳은 남부 목화밭이 아니다. 부족을 배신한 인디언 포카혼타스와 혼인한 존 롤프가 담배 농업으로 큰돈을 번 버지니아에서 미국 노예의 역사는 시작되었다. 포카혼타스 부부는 인디언 원주민을 플랜테이션의 노예로 삼더니 그들이 모두 죽거나 쫓겨나자 흑인들을 노예로 들여왔다. 버지니아와 메릴랜드가 담배 농업으로 번성하자 많은 흑인 노예를 수입했다. 남부에서도 목화, 담배, 사탕수수 농업이 활발해지면서 흑인 노예 수요가 급증했다. 북부 노예주들은 소유한 노예를 두 배 이상의 값을 쳐 남부의 농장주에게 팔아치웠다. 그러다 보니 북부에는 남부에 비해 흑인 노예가 크게 줄었다. 산업혁명이 일어난 영국과 가까운 미국 북부도 산업화가 시작되었다. 이제는 북부에서 노동력이 부족해졌다. 북부는 남부에게 노예제를 폐지하라 압박했다. 남부는 노예 노동에 기반해 운영되는 사회로 노예제는 절대로 폐지할 수 없는 생명선이었다. 노예를 두고 남북 간에 전쟁을 벌였다. 같은 신, 같은 개신교, 같은 나라 안에서 벌어진 돈의 전쟁이었다. 그들의 신은 이번에도 돈의 신이 일으킨 전쟁을 막지 못했다. 북부 노예주들이 노예를 남부에 팔아넘길 때 노예들의 언어나 고향 같은 코호트로 묶어 팔지 않았다. 닥치는 대로 쇠사슬로 목을 묶어 팔았고 사 갔다. 남부 목화밭에서 2세대, 3세대가 된 흑인들은 아버지의 아프리카 말은 잊었고, 어설프나마 주인의 말 영어를 따라 하고 있었다. 미국의 문화도 몸에 뱄다. 백인들이 표백되고, 조미된 노예들이라고 부른 이들의 피부는 아프리카인이었지만, 몸 안에 깃든 문화로 보면 그들을 아프리카인이라고 할 수 없었다. 반면 쿠바에서는 카빌도가 있었다. 세네갈 카빌도, 콩고 카빌도, 잠비아 카빌도처럼 지역과 언어에 따라 자신들을 하나로 묶는 공동체 조직이 있었다. 카빌도가 있는 쿠바에서는 카빌도가 주축이 되어 죽은 노예의 장례를 치르고, 왕의 날 퍼레이드에서도 같은 카빌도 공동체 흑인들끼리 모여 한껏 치장하고 드럼을 두드리며 춤을 출 수 있었다. 카빌도는 최소한이나마 흑인 고유의 정체성을 보존할 수 있는 문화적 공동체이기도 했다. 영국은 스페인의 카빌도 같은 관습의 제도가 없고 미국도 없었다. 미국의 흑인들은 쿠바의 흑인들과 달리 코호트 정체성을 지킬 방도가 없었다.

북미 땅에 대량으로 흑인들이 유입될 때는 18세기로 대부분이 세네갈과 잠비아 강에서 실려 왔다. 항해 왕자 엔히크가 이곳을 정복하고 맨 처음 이베리아에 흑인들을 노예로 팔았을 때부터 포르투갈이 흑인들을 잡아 오던 곳이다. 포르투갈은 이 지역을 장악한 뒤로 기독교를 퍼뜨렸다. 기독교인들은 이슬람을 믿는 지역의 노예보다는 기독교로 ‘양념’을 이 지역 노예들을 더 좋아했다. 생 도맹그에서 설탕으로 큰돈을 벌어들인 프랑스는 스페인과 포르투갈에 비해 식민지 경쟁과 노예무역에 뒤늦게 뛰어들었다. 프랑스 서인도 회사는 노예를 획득하기 위해 세네갈강 상류 내륙 깊은 곳까지 올라가서 노예를 사 왔다. 그들이 간 곳은 서부 사하라 오늘날 말리Malí 공화국 남부 지역이었다. 말리지역은 11세기 알모라비데가 사하라를 남하했을 때 모슬렘 지역이 되었다. 세네갈과 잠비아는 포르투갈의 영향으로 기독교를 믿었지만, 내륙 깊숙한 곳까지는 포르투갈 노예상이 들어가지 않았으므로 말리는 기독교화하지 않았다. 프랑스는 말리 모슬렘을 노예로 사야 했다. 유럽인들은 아프리카인들을 민족이나 민속 단위로 구분하지 않았다. 세네갈강에서 노예를 선적했으면 모두 시네갈들이었다. 1719년 누벨 오를레앙이라는 이름으로 부르던 때 루이지애나에 첫 노예선 23척이 들어왔다. 그때 들어온 노예선 23척 가운데 세네갈에서 출항한 배가 16척이었다. 그들이 세네갈강 상류 말리 인근에서 선적된 만딩가족이다. 이들이 루이지애나 노예 사회의 첫 구성원들이었다. 반면 쿠바에는 기독교화된 콩고 출신 흑인들이 가장 많이 수입되었다, 특히 노예제 폐지 직전까지 수입된 노예들은 대개 콩고 출신들이었다. 그것이 두 쌍둥이 자매의 음악을 다르게 발전시킨 차이였다. 카디스의 쌍둥이 자매 중 아바나는 탱고에서 맘보, 차차차, 룸바와 볼레로, 손Son으로 발전하고 루이지애나에서는 아바나의 탱고가 재즈로, 컨트리와 블루스, 로큰롤과 팝으로 진화했다. 쿠바 음악과 미국 음악은 아프리카인들의 출신 지역, 종교적 유전자와 음표에 따라 서로 다른 길로 나아갔다.

istockphoto-1204448486-612x612.jpg 쿠바에는 콩고에서 끌려오는 노예들이 많았다. 반면 루이지애나 흑인들은 세네갈 말리 지역에서 주로 끌려왔다. 그 차이가 쿠바 음악과 미국 흑인음악의 차이를 만들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12. 케이크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