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칼라책방 Mar 07. 2021

방학마다 내민 자퇴서

목수와 그의 아내 - 24

목수와 그의 아내는 2남 1녀를 키우면서 다른 건 몰라도 세 아이 공부는 부족하지 않게 시키겠다는 굳은 결심으로 낮이고 밤이고 열심히 일했다. 

드디어 내가 대학에 입학했을 때 부모님은 매우 기뻐하셨다. 등록금 내라고 내 손에 쥐여주시는 현금이 낯설고 무서웠다. 그렇게 큰돈을 내고 다니는 학교는 재미있었지만, 학과 공부에는 큰 흥미가 없었다. 그래서 첫 번째 방학에 나는 부모님에게 학교를 그만둔다고 했다.


"나 학교 그만 다닐래."

"미칼라~ 아직 1년 밖에 안 다녔잖아. 대학교는 4년이나 되는데 겨우 1/4 다닌 거잖아. 조금만 더 다녀보고 생각해도 늦지 않아." 


엄마의 회유로 나의 자퇴는 흐지부지되었다. 그 후 1년에 두 번, 여름방학과 겨울방학마다 나는 안방에 들어가 학교를 그만두겠다고 했고, 그때마다 엄마와 아빠는 만류했다.


"미칼라~ 졸업만 하자. 어렵게 들어간 학굔데 졸업은 해야 되지 않겠니? 졸업만 하고, 그리고 너 하고 싶은 대로 해."


그 뒤 나는 전혀 다른 전공으로 학사편입도 했고, 대학원도 갔다. 엄마와 아빠는 대학 때 졸업만 하라고 말린 것 이외에는 공부하는 내내 해라 하지 마라 참견 한 번 없으셨다.


"엄마~ 나 대학교 졸업하면서 취직 안 하고 공부 더 한다고 했을 때 왜 안 말렸어?"

"니가 언제 내 말 들었어?"

"그래도 한 번도 뭐라 안 했잖아. 돈도 없었을 텐데."

"그때는 니들 공부는 하고 싶은 데까지 다 대줄라고 결심했었어."

"지금 생각하면 디기 미안한 일인데..."

"지 인생. 지가 하고 싶은 대로 하는 거지."

"하고 싶은 대로 하는 거면 일학년 때 자퇴시켜주지 그랬어~?"

"너 졸업만 하면 마음 고쳐먹을 줄 알았지. 그래서 방학 때마다 갖다 붙여 놓고,  갖다 붙여 놓고 했지."

"그렇게 힘들게 갖다 붙여 놨는데 결국 다른 거 공부한다고 해서 속상했겠다."


나중에는 지가 안 맞으니까 그러는 거겠지 싶더라. 그래도 졸업장은 있으니 굶어 죽지는 않겠다 싶었지.



터울도 얼마 나지 않는 삼 남매를 공부시킨다고 얼마나 고생하셨을까 생각하니 가슴이 먹먹해졌다. 엄마와 아빠가 무슨 일이 있어도 자식들 공부는 끝까지 시켜준다는 그 결심에서 나는 그분들의 마음을 읽을 수 있었다. 

어려운 집안 형편 때문에 중학교 입학을 앞두고 공부를 그만둬야 했던 우리 아빠. 밤마다 싸리문을 붙잡고 한 달을 우셨다고 한다. 학교 보내달라는 아들의 애원을 들어주지 않으셨던 할아버지가 이 기억에서만큼은 조금 원망스러웠다.

학교가 너무 멀어 자취를 하다가 결국 그만두셨던 우리 엄마. 금요일만 되면 한달음에 집으로 왔다가 자취방으로 돌아갈 일요일이 안 오길 바랬다는 엄마의 말에 근거리 통학 원칙을 지킬 수밖에 없었다. 


목수와 그의 아내는 배움의 부족함과 답답함을 아이들에게는 물려주고 싶지 않았다. 그래서 힘닿는 데까지 공부시키리라 마음먹었던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우리 애는 집에서 다닐 수 있는 데면 다 좋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