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자기계발 책만 봐봐야 소용 없다

by 알렉산더

자기계발이란 나를 알아가고 나의 가능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이것은 인간이 자신의 행복을 위해 삶을 살면서 대하는 것들에 대한 바람직한 태도를 갖추고 그에 맞게 실제로 행동하면서 결과물을 내는 것을 포함한다. 여기서 '결과물'에는 실제로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시험에 통과하는 등 취업을 위해 만들어낸 사회적 결과물 뿐만 아니라 인간관계를 개선하거나 태도를 개선하는 것도 포함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결과물을 낸다'는 것이다. 삶은 실전이기에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려고 꾸준히 생각하고 노력하기 위한 방법을 만들어도 그것이 상상에만 그친다면 결과물을 내지 못할 때도 있다. 결과물을 내려면 내 생각과 내 몸을 일치시켜야 한다. 이것이 무슨 말이냐면 몸은 생각과는 다르게 현실에 안주하고 싶어하고 나태해지는 경향이 있는데 이것을 극복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것은 실전의 영역이다.

우리는 자아실현을 하기 위해서 무언가를 이루어낸 사람들에 강연을 보거나 자기개발서를 본다. 그렇지만 상기한 이유로 인해 진정한 자아실현을 이루고 싶다면 강연만 보거나 자기개발서만 읽으면 안 된다. 이것은 마치 시험을 보는 입시생이 시험 공부는 안 하고 '시험치기 전에 준비해야할 것들', '멘탈 관리법' 같은 것만 준비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다다익선 식으로 무턱대고 자기개발서, 공부법을 읽어 댈 경우 그것이 지적 유희를 위해서는 좋지만 그것을 실천하면서 삶의 직접 적용을 하지 않을 경우 구체적인 삶의 수준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또한 공부법이나 시간관리 방법 등 어떤 것을 자신한테 적용하는 과정에서 자신에 상황, 장점, 성격, 취향 등에 따라 본인만의 노하우가 생기기에 공부법만 주구장창 읽는건 큰 도움이 되지 못한다. 그러기엔 살면서 변수가 너무 많기 때문이다.

자기계발 영상을 보기 전에 지금 당신에게 필요한게 '무엇에 대한 학습법'인지 '실질적인 지식'인지 '습관 혹은 태도를 기르기 위해 실생활에서 노력하는 과정'인지부터 확실히 해야 한다. 또한 어떤 자기계발 관련한 영상이나 책을 보기로 확실히 마음먹은 다음에도 아무거나 보는 것이 아니라 왜 그 것을 보려고 하는지를 염두에 두고서, 이에 맞는 것을 골라야 한다. 예를 들어 자기계발에도 공부법, 삶에 대한 태도 개선, 시간 관리, 목표 설정, 정보 활용 등 다양한 주제가 있는데 자기가 필요한 능력을 기르기 위해 이것들을 잘 선택해야하는 것이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입시공부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