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리다 Jul 26. 2022

항해


 살아가기 빠듯한 세상은 맞지만 그래도 아주 죽을 정도는 아니다. 오늘 하루에 충실하고 내일을 위해 노력하면 풍족하진 않더라도 내 삶 하나 정도는 건사할 수 있다고 느낀다.


 삶이란 어찌 보면 드넓은 바다 위를 항해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은 일. 어떤 이들처럼 나아가는 것을 포기하고 자포자기하는 것이 쉬운 방법이 될 수 있겠지만 나는 그러고 싶지 않다. 나의 삶보다 타인의 삶에 더 집중거나 비난과 혐오, 온갖 탓으로 나의 인생을 색칠하고 싶지 않다.


 유능한 항해사는 폭풍 속에서도 바다를 탓하기 보다 넘실대는 물결에 더 집중하는 것처럼, 나 또한 내 삶을 누리는 사람이 되기 위해 나에게 찾아온 시련에 좀 더 집중하고 싶다. 긴 변명들을 나열하기 보다 이제는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스스로 증명할 차례다.

매거진의 이전글 건전한 사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