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모든 것에서 나는 본질에 다다르고 싶다

보리스 레오니도비치 빠스쩨르나끄 <모든 것에서 나는>

보리스 레오니도비치 빠스쩨르나끄(Boris Leonido Pasternak, 1890~1960)의 시 <모든 것에서 나는>을 읽는 여름 그리고 7월, 변덕스러운 날씨다. 며칠째 장마가 이어지더니 불볕더위가 시작인 듯싶더니 마른하늘에 뇌성이 치고 순식간에 장대비가 내린다.

인간의 일 조차 알 수 없는 인간이 하늘의 일을 알 리 없다.

인간에게 불을 가져다준 신화 속 인물 ‘프로메테우스’는 어원상 ‘선지자, 앞을 내다보는 자’라는 의미를 품고 있다고 한다. 인간에게 불을 가져다준 죄로 평생 독수리에게 간을 쪼이는 벌을 받는...

프로메테우스의 눈에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인간이 연민으로 다가왔으리라.  인간에게 불을 가져다줌으로써 자신에게 일어날 일을 그는 예측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인간을 도왔다.

    


보리스 레오니도비치 빠스쩨르나끄는 『닥터 지바고』로 유명한 작가다.

시인이기도 했던 그의 작품 <모든 것에서 나는>에서 삶의 본질,  열정의 기원, 시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이 시의 첫 구절이 내게는 강렬하게 다가왔다.

     

‘모든 것에서 나는

본질에 다다르고 싶다.

일을 할 때나 길을 찾을 때,

마음이 뒤숭숭할 때도.‘     

마음이 뒤숭숭할 때도... 모든 것에서 나는 본질에 다다르고 싶다고..

세계의 본질, 사람의 본질, 자연의 본질.... 나의 본질, 인생의 본질... 나는 늘 본질에 대해 묻는다. 그러나 본질에 대해 알 수 없다. 본질에 대해 묻고 답을 찾으려 하지만 찾지 못한 채 시간이 간다.

흘러간 세월의 실체와 원인, 토대와 근원, 고갱이를 더듬는 시인도 나와 같은 생각이었을까...       

   


< 모든 것에서 나는 >     


모든 것에서 나는

본질에 다다르고 싶다.

일을 할 때나 길을 찾을 때,

마음이 뒤숭숭할 때도.     


흘러간 세월의 실체와

그것의 원인, 

토대와 근원,

고갱이까지.     


언제나 운명과 사건의

실마리를 늘 부여잡은 채

살고, 생각하고, 느끼고, 사랑하며

계시를 실현하고 싶다.     


오, 내가 조금이나마

할 수만 있다면

열정의 본성에 관하여

여덟 행이나마 써볼 텐데.


위법과 죄악,

도주와 추격,

황망히 마주친 뜻밖의 일들,

팔꿈치와 손바닥에 관하여.     


열정의 법칙과

기원을 도출해 내고,

그 이름의 이니셜을

되뇔 텐데.     


시를 뜨락처럼 꾸밀 텐데

핏줄의 세세한 떨림처럼

보리수가 그 속에 줄지어서

가지런히 울창하게 자라나도록.     


시 속에 장미의 숨결을 불어넣을 텐데.

박하의 향내와

목장, 잔디, 풀밭,

소낙비의 천둥소리도.     


그렇게 언젠가 쇼팽은

장원과 공원, 수림과 묘지의 

생동하는 기적을 

자신의 에뛰드에 불어넣었었지.     


그것은 달성된 결정의

유희와 고뇌-

팽팽한 활의

긴장된 시위.                         1956년작


‘언제나 운명과 사건의 실마리를 늘 부여잡은 채, 살고, 생각하고, 느끼고, 사랑하며 계시를 실현하고 싶다.’는 그의 바람은 이루어졌을까.

살고, 생각하고, 느끼고, 사랑하기... 쉽지 않은 일,

맹렬한 것들. 여름은 온통 맹렬한 것들의 계절이다.

맹렬하지 않으면 살 수 없어서일까...

뒷걸음질 치지 말자고 다짐한다.     

본질에 다가가지 못한 나는 자꾸만 뒤로 물러선다.

시간이 계절이 마음이 생각이..... 껍데기가 아닌 본질로 다가올 수 있기를     

열성의 법칙과 기원을 도출해 내고....

그것의 이니셜을 가슴에 새길 수 있다면...     

달성된 결정의 유희와 고뇌, 팽팽한 활의 긴장된 시위를 힘껏 당길 수만 있다면 이 여름이 그렇게 무기력하지는 않을 텐데.....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장마와 태양과 천둥번개에 이끌려가고 말았다. 본질을 알지 못한 채로.... 비겁하게... 때로는 비굴하게... / 려원     


<사람학 개론을 읽는 시간> / 수필과 비평사/ 려원산문집/ 2022 아르코 문학 나눔 우수도서 선정

누구도 당신이 누구인가를 가르쳐 줄 수 없다.

누군가가 가르쳐 주는 것은 개념에 불과하기 때문에

당신을 변화시킬 힘이 압수다. 형상은 한계를 의미한다. 우리는 이곳에 한계를 경험하기 위해 있을 뿐 아니라, 한계를 뛰어넘음으로써 의식 속에서 성장하기 위해 이곳에 있다.

-에크하르트 툴레-


형상은 한계를 의미하고 우리는 한계를 경험하기 위해 이곳에 있을 뿐 아니라 한계를 뛰어넘음으로써 성장하기 위해 이곳에 있다는.... 그의 말...

한계를 경험한다는 말에는 동의한다...

그러나 뛰어넘는 일은 어렵다는 사실을... 한계를 경험하고 한계에 매몰 된 이는 많을 것이다. 뛰어넘기 위해 우리는 얼마나 더 아파야 할까..


작년에 이 책을 쓰면서 '변화를 만들어내는 수많은 '라'의 조각들이 뭉쳐 하나의 새로운 만다라가 생겨날 것이라고... 그러하기에 우리는 계속 걸어야만 한다고.. 가장자리로 밀려난 삶의 잔재들을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을 때까지 계속 걸어야만 한다고 " ( P 168 :제3부 존재와 타인 <날마다 '라'를 만들며 걷는 사람들>)썼다.... 1년 전의 나와 지금의 나... 그리고 그 사이의 나....  

'계속 걸어야 한다'는  변함없는 진리 속에 다양한, 알 수 없는  '나'가 존재한다.




작가의 이전글 어느 누구의 죽음이라 할지라도 나를 감소시키는 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