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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플래티어 PLATEER Mar 17. 2022

2022년 이커머스의 미래는? (3)

The Future of Commerce Trend Report 2022

여러분, 안녕하세요!

어느덧 '2022년 이커머스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의 마지막 편이 나왔습니다~!


지난 1편에서는 신규 고객 유치 비용이 나날이 증가하는 이커머스 시장에서 어떻게 하면 이 어려움을 타개할 수 있는지 알아보았고, 2편에서는 브랜드 커뮤니티 형성을 통해 고객과의 신뢰 관계 구축은 물론,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역설하였는데요.


>> 1편 다시보기

>> 2편 다시보기


3편에서는 쇼피파이가 생각하는 마지막 2022년 이커머스 트렌드는 무엇이고, 이러한 트렌드에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이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지체하지 말고, 바로 확인해볼까요?



Trend 3_소셜 커머스 플랫폼, 특히 라이브 채팅과 동영상에서 새로운 커머스 기회가 생겨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재택근무가 활성화되면서 전 세계인들의 소셜 미디어 이용 시간은 이전보다 훨씬 증가했습니다. 이에 따라 소셜 커머스를 통한 거래액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데요. 


스태티스타(Statista)에 의하면, 2025년 전 세계 소셜 커머스 매출은 지금보다 3배 가까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특히 중국의 성장이 놀랍습니다.

미국은 인터넷 유저의 30%만이 소셜 플랫폼(ex.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핀터레스트, 위챗, 라인 등)을 통해 직접 물건을 거래하지만, 중국은 인터넷 유저의 50% 가량이 이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2021년 중국의 소셜 커머스 매출액은 3,516억 달러로, 366억 달러인 미국보다 약 10배 가까이 높습니다. (eMarketer, 2021) 


[그림3] 2021년 중국과 미국의 소셜커머스 매출액 비교 (단위 : 10억 US달러)    출처=eMarketer



‘라이브 채팅’과 ‘동영상’이 소셜 커머스의 중심이 될 것입니다.

라이브 채팅은 2022년에 가장 주목해야 할 중요한 소셜 미디어 채널로, 쇼피파이 설문조사에 참여한 소비자들 중 43%가 향후 1년 이내에 라이브 채팅을 이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답했습니다.


동영상의 경우, 소비자들의 구매 의사 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46%는 구매 전에 구매하려는 제품과 관련된 동영상을 시청한다고 밝혔고, 기업의 81%는 매출을 증대시키기 위해 향후 1년 동안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한 구매 관련 투자를 지금과 같이 유지하거나 늘릴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림4]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뷰티 제품을 판매한다   출처=Shopify


당신의 고객에 맞춰 유니크한 라이브 커머스 경험을 만들어 주세요!


1) 어떤 형태의 라이브 커머스를 선보일지 결정하세요.

블랙프라이데이나 할로윈, 광군제와 같이 특별한 날을 테마로 삼아 고객들이 실시간으로 쇼핑할 수 있는 라이브 이벤트를 개최해보세요.


인플루언서와 협업하여 제품 런칭 때 관련 제품 시연 및 추천 영상을 촬영해보세요. 89%의 유튜브 시청자들은 크리에이터가 추천하는 제품을 신뢰한다고 합니다. (Google)


제품의 비하인드 영상을 만들어보세요. 가령 제품을 만드는 과정,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팁 등을 알려주는 것은 어떨까요?


2) 고객들이 구매 과정에서 이탈하지 않을 수 있는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을 찾아야 합니다. 제품을 구매하기까지 클릭해야 하는 버튼 수를 줄이는 것 또한 구매 전환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생각해보세요! ‘Click to Buy’가 ‘Learn more’보다 강력한 ‘콜 투 액션(Call to action)’ 효과를 불러일으키겠죠?


3) 당신의 라이브 콘텐츠를 시각적으로 매력적이게 표현해야 합니다. 


4) 성공적인 라이브 스트리밍은 단기적이긴 하겠지만 제품에 대한 수요 급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 이러한 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충분한 양의 재고를 확보하세요!



전환율을 높일 수 있는 소셜 커머스 경험을 디자인하세요!


1) 고객들에게 친숙함을 줄 수 있는 웹사이트 경험을 똑같이 따라하거나, 소셜 미디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을 위주로 라이브 커머스를 디자인해보세요. 이후 보다 널리 공유될 수 있도록 독점 할인, 프로모션, 콘테스트를 활용하세요.


2) 전환율 관련 데이터를 확인하기 위해 ‘Click to view’, ‘Click to buy’, ‘Click to share’과 같은 쇼퍼블(Shoppable) 기능들을 동영상 광고에 활용해보세요. 또, 구글애널리틱스의 UTM 코드를 이용해 고객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고 광고 계정을 살펴보며, 유입경로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세요.



지금까지 쇼피파이가 발행한 리포트를 통해 이커머스 업계의 미래를 분석해보았습니다. 

어떠셨나요? 여러분의 예상과 몇 % 일치하나요? 

다음에도 유익하고 재미있는 해외 리포트를 찾아 여러분께 소개하겠습니다!




[출처]

The Future of Commerce: Industry Report (2022) / Shopify



[연관 콘텐츠]
1.2022년 이커머스의 미래는? (1)
2. 2022년 이커머스의 미래는? (2)
3. 고객 맞춤형 개인화 마케팅을 가능케하는 CDP
4. [플래티어 트렌드 리포트 Vol.3] 자사몰을 통한 D2C 열풍, 그 이유와 성공을 위한 준비 전략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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