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플래티어 PLATEER Feb 20. 2023

['23.2.20] 플래티어가 선정한
주요 트렌드 이슈



 [새벽배송 '여명언제쯤②] "샛별처럼 떴는데투자 매력  떨어졌나


지난해 초까지만 해도 기업공개(IPO) 시장 '대어'로 불리며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을 모았던 새벽배송 이커머스 업체들의 위상이 과거와 달라진 모습이다. 실제 신선식품 새벽배송(샛별배송) 시대를 열었던 컬리(마켓컬리·뷰티컬리)와 국내 새벽배송 업계 유일 흑자 기업으로 주목을 받았던 오아시스가 올들어 모두 상장 계획을 철회했다…


출처=뉴시스



 본디 짧은 흥망성쇠 …'10일의 재구성' [ISSUE &]


메타버스 기반 앱 본디는 지난 달 17일 출시되고 한 달도 되지 않아 구글 플레이에서만 500만회 이상 다운로드됐죠. 본디는 2000년대 국내에서 인기를 끌었던 '싸이월드'를 떠오르게 해요. 아바타를 꾸미고 배경음악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독특한 특징은 친구 수를 최대 50명으로 한정했다는 거에요…


출처=파이낸셜뉴스



 AI “ 감정 갖고 있다”… MS, 윤리 논란에 “문답횟수 제한


미국 마이크로소프트(MS)는 최근 사용자와의 대화에서 “핵 암호를 훔치게 하고 싶어”같이 어두운 욕망을 드러내며 윤리 논란을 부른 대화형 인공지능(AI) ‘빙AI’의 하루 문답 횟수를 제한하기로 했다. 빙AI가 인간에게 파괴적이고 해로운 행위를 유도할 가능성이 있다며 문제점이 지적되자 서둘러 진화에 나선 것이다…


출처=동아일보



 노동운동 세대교체…MZ노조, 4050 블루칼라 노조와 맞대결


밀레니얼·Z세대(MZ)를 대표하는 MZ노조 연대의 탄생은 노동시장의 변화를 방증한다.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은 각각 121만명, 123만명에 달하는 노조원을 거느리고 있지만 사무직과 연구개발(R&D)직이 아닌 생산직, 그중에서도 대기업 생산직의 목소리를 주로 대변하고 있다. 4050세대보다 사무직과 R&D로 진출하는 비중이 높은 2030세대가 양대 노총이 아니라 MZ노조라는 새로운 길을 택한 것도 그런 이유에서다…


출처=매일경제




[플래티어 브런치 구독하고 IT / 이커머스 / 디지털 전환 소식 받아보세요]

* 플래티어 홈페이지
* 플래티어 페이스북
* 플래티어 브런치
* 플래티어 유튜브
* 플래티어 링크드인
* 플래티어 블로그


매거진의 이전글 ['23.2.17] 플래티어가 선정한 주요 트렌드 이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