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플래티어 PLATEER Dec 15. 2023

[12월 3주] 플래티어가 선정한
주간 트렌드 레터



 다이소의 ' 다른 혁신익일·정기배송에 도전장

 

다이소는 13일 자사 웹 쇼핑몰인 ‘다이소몰’과 애플리케이션 ‘샵다이소’의 서비스를 종료했다. 다이소몰은 계열사인 한웰이쇼핑이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 샵다이소는 지점 상품을 배달해주는 서비스였는데 통폐합해 본사인 아성다이소가 맡는 방식으로 15일 운영을 새로 시작한다…(중략)


출처=서울경제



 틱톡, 9번째 틱톡샵 시장  낙점이커머스 판도 바꿀까


동영상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틱톡(TikTok)이 국내에 전자상거래(이커머스) 플랫폼 '틱톡샵'을 론칭한다. 미국·영국·동남아시아 6개국에 이은 아홉 번째 글로벌 시장 진출이다…(중략)


출처=뉴스1



 ③중국계 이커머스업체 상륙…'잠재적 경쟁자될까


최근 이커머스의 국경 간 경계가 허물어지며 국내 소비자의 해외직구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쿠팡으로서는 해외 이커머스 기업과도 경쟁관계에 놓인 셈이다. 특히 알리익스프레스·테무·쉬인 등 중국계 기업의 국내 시장 진출뿐 아니라 큐텐 등 싱가포르계 이커머스기업과 경쟁이 치열해지는 양상이다…(중략)


출처=뉴스토마토



 “충성고객 잡아라”...구독·멤버십 자사몰 힘주는 식품업계


식품업계가 구독과 멤버십 서비스를 앞세운 온라인 자사몰을 강화하며 소비자 공략에 나서고 있다. 마트·이커머스 등 다른 유통채널과 달리 자사몰을 통해 소비자와의 접점을 늘리고 충성 고객을 늘려 안정적인 수익원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중략)


출처=이투데이



 脫쿠팡 1건재한 CJ, 이번엔 로켓배송에 맞불


1년 전 이맘때 쿠팡과 제품 납품 단가를 두고 갈등을 빚어 올해 내내 ‘탈(脫)쿠팡’ 기조를 이어온 CJ제일제당이 쿠팡 철수 후에도 별다른 타격을 입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감을 얻은 CJ제일제당은 자사몰에 쿠팡의 ‘로켓배송’과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는 내일 도착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독자 생존에 더 속도를 내는 모습이다…(중략)


출처=한국경제



 디지털전환 속도내는 … 한국 스타트업 ‘기회의  으로


최근 한국 스타트업들이 ‘혁신의 성지’인 미국 실리콘밸리가 아니라 일본 시장에 속속 진출하고 있다. 디지털 전환(DX) 수요가 많고, 기업형 벤처캐피털(CVC)이 활성화돼 있다는 점 등이 일본 시장의 매력으로 꼽힌다…(중략)


출처=동아일보




[플래티어 브런치 구독하고 IT / 이커머스 / 디지털 전환 소식 받아보세요]

* 플래티어 홈페이지
* 플래티어 페이스북
* 플래티어 브런치
* 플래티어 유튜브
* 플래티어 링크드인
* 플래티어 블로그


매거진의 이전글 [12월 2주] 플래티어가 선정한 주간 트렌드 레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