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켙커리어 Apr 05. 2022

사업기획 = 사업개발?

나는 기획자다 #3. 사업기획이란 무엇인가?

중요한 건 사업, Show me the money


사업기획은 전략기획 보다 조금 더 구체화된 기획입니다. 사업개발(Business Develop)이라는 표현이 더 직관적으로 와닿을 수 있는데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사업'입니다.  회사가 존재하는 이유는 '사업'을 해서 돈을 버는 것이죠. 그리고 사업기획은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는 일이죠.


정상적으로 운영되는 회사라면 상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 판매해 돈을 법니다. 번 돈으로 인건비와 원가 등의 비용을 충당하지요. 그런데 시간이 흐르면 시대가 바뀌고 기술도 발전하고, 유행이나 사람들의 취향도 계속 변합니다. 시장에서 히트 친 상품이나 서비스도 1년 뒤에는 소비자의 외면을 받는 일이 허다합니다. 그래서 기업은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를 계속해서 개발해야 하고, 기존의 상품/서비스를 넘어서 아예 새로운 분야에 진출하기도 합니다.


사업기획에서 하는 일이 바로 새로운 상품/서비스 또는 새로운 분야에 대한 진출입니다. 즉 신규 사업을 만들거나 만들기 위한 준비를 하는 것이지요.


새로운 먹거리를 찾아야 한다는 점에서 나는 기획자다 #2. 전략이란? 전략기획이란? 에서 언급한 전략기획과 비슷해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사업기획이 조금 더 구체적이지요. 전략에서는 큰 주제를 제시하고 그 주제를 가야 하는 Why를 더 중점적으로 본다면, 사업기획은 What과 How를 더 구체화하는 것이지요. 보통 이런 식입니다.


전략기획에서 'AI 분야에 진출해야 한다'라고 한다면

사업기획에서는 '차량용 AI기반 음성인식 스피커를 개발해야 한다'라고 하는 것처럼요.


물론 전략기획과 사업기획을 칼같이 나눌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실무에서는 잘될 것 같으면 서로 가져오려 하기도 하고 반대로 미루는 경우도 있지요. 또 작은 기업은 전략기획과 사업기획을 나눠서 할 필요가 없지요. 뭐든 작고 빠르게 만들어 나가야 하고, 인력도 부족하니 전략이니 기획이니 나누기보다는 기획자라고 퉁 치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략기획과 사업기획을 굳이 나눈다면 전략기획은 회사의 비전이나 나아가야 할 방향, 그리고 각 사업들이 제대로 진행이 되는지를 감시?(모니터링)하는 역할도 포함이 되나 사업기획은 실제로 돈을 벌 수 있는 아이템을 찾는 일에 집중하는 것으로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업기획의 절차는 조직마다 담당자마다 조금씩은 다르지만 사업기획은 대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이 됩니다.


1. 사업기회 발굴 (시장 조사, 아이디어 모음)
2. 사업성 평가(타당성 조사, 사업화 가능성 확인)
3. 사업계획서 작성/TFT 구성


새로운 아이템을 통해 없던 사업을 만들어 나가는 과정이기에 사업기획의 마지막 단계는 TFT(Task Force Team)이 됩니다. 사업기획 담당자뿐 아니라 각 분야 담당자들이 모여 더 구체적인 계획을 만드는 것이죠. 새로운 사업이 잘 되면 해당 TFT팀은 규모를 점차 키워서 독자적인 조직이 되거나, 아니면 기존의 조직에 흡수되어 계속해 새로운 사업을 발전시키게 됩니다. 물론 잘 안 되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새로운 사업과 서비스는 경험적으로 성공확률이 20%를 못 넘기는 것 같아요. 구글이나 카카오 같은 대기업들도 숱하게 EOS(End of Service, 서비스 료) 하는 것만 봐도 이는 명확합니다.


그래서 사업기획팀은 새로운 사업을 론칭하거나 TFT를 가동하는 동시에 또 다른 사업기회를 찾기 위해 다시 사업기회 발굴을 시작합니다. 한방? 이 나올 때까지 계속 새로운 아이템을 찾아 사업화시키는 것이죠. 그 과정에서 사내 아이디어 공모 등을 하기도 하고, 자문이나 컨설팅 같은 외부의 목소리를 듣기도 합니다.


사업기획자에게 필요한 역량은 전략 기획자와 마찬가지로


비즈니스, IT 트렌드를 잘 읽고 (기회를 찾아야 하기에)

보고서 작성이나 발표 등의 로지컬 싱킹/커뮤니케이션 역량 (보고해서 결정을 받아야 하기에)


이 중요하며, 신입보다는 경력직을 우대하지만, 트렌드 센싱이나 시장을 파고드는 아이디어 등의 소프트 스킬이 중요한 요소이기에 다른 현업 부서의 경력자들이 사업 기획으로 넘어가는(?) 경우도 굉장히 많습니다. 사업 기획 업무는 사업 기획 자체에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다기보다는 시장에 대한 감각(센스)가 더 중요한 요소이며, 그것을 구조화해 보고라인을 설득하는 역할입니다. 그래서 제 개인의 견해로는 '사업기획 전문가'를 목표로 커리어 플랜을 잡는 것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경험을 쌓다가 새로운 아이템을 제안해서 사업화하는 것이 조금 더 나아 보입니다.



이전 글 보러 가기


기획이란? https://brunch.co.kr/@groschool/69 

전략이란? 전략기획이란? https://brunch.co.kr/@groschool/70





목차


프롤로그


1. 기획이 대체 뭘까요?

OO기획 O명에게 물었습니다. 기획이란?

전략 기획이란?

사업 기획이란?

상품 기획이란?

서비스 기획이란?

PM/PO란?


2. 기획을 잘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이란?

논리적 사고

문서화/커뮤니케이션

트렌드 센싱

리서치

데이터 분석


3. 기획 단련법?

생각정리, 아이데이션

벤치마킹

퍼실리테이션

자료 따라 만들어 보기


4. 기획 꿀팁

기획 용어 사전

JD를 제대로 해석해 보자

기획자가 알아두면 도움이 될 사이트

기획자의 서재

랜선 사수 리스트


5. 기획자 인터뷰

서비스 기획자

사업 기획자

전략 기획자(컨설턴트)



일잘러를 위한 교육 플랫폼, 그로스쿨입니다.



일잘러를 위한 교육 플랫폼 <그로스쿨>에서는

재야의 찐 고수분들을 모셔 기획, 마케팅, 비즈니스, 커머스, 생산성 분야의 온·오프라인 강의를 열고 있어요.

커리어 성장을 도와주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나보세요 :)


그로스쿨 웹사이트

그로스쿨 페이스북

그로스쿨 인스타그램


매거진의 이전글 전략이란? 전략기획이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