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정작가 Sep 26. 2022

걱정 불안 우울을 극복하는 법

주말 동안 감기몸살로 푹 쉬고 

월요일을 맞이합니다.

알람 없이 4시 30분에 일어났지만

오늘은 6시에 일어났네요. ^^

쉬는 동안에도 저에게 있었던 감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요.


걱정하지 말고 쉬세요.
불안해하지 마세요.
우울해지지 마세요.


아픈데도 푹 쉬지도 못하고 해야 할 일이 많았어요.

주말에 줌 강의, 독서모임이 모두 취소했어요.

제 몸을 제대로 컨트롤 못해서 일어난 일들에 대한 불안감이 먼저 왔어요.

온라인은 신뢰가 1번인데 몸이 안 따라주어서 이번 주는 쉬었어요.

마음과 행동이 따로 움직이니 불안함이 오더라고요.


걱정 이불을 쓰고 걱정하면 
1g 걱정이 1kg이 된다. 

제 마음이 불안하니 '어떡하지? 괜찮을까?'

수업이 진행이 안돼서 일에 차질이 생기면 어쩌지?

이불을 덥고 생각하니 밤이 되면 더 아팠던 것 같아요.

그러하니 새벽에 일어나기가 더 힘들더라고요.

자연스럽게 새벽 기상은 올스톱이었어요.

자고 일어나면 응원해주시는 분들 덕분에 

이불을 박차고 걱정하지 않고 다시 시작해요.

걱정은 이제 그만 스트레스 지수 올라가게 되며 

컨디션 회복은 더 힘들어집니다.



두려움 
걸을수록 술술 새 나간다.

내가 과연 운영하는 단체방/카페를 잘 운영할 수 있을까?

강의를 잘해야 하는데 잘할 수 있을까?

독서모임을 해야 하는데 책을 읽을 수 있을까?

사람은 누구나 두려움을 갖고 있어요.

제 성격이 완벽함이 있어서

무언가의 책임감을 더 많이 갖고 일을 시작해요.

그럴 때마다 더 많이 움직이고 나를 더 채찍질을 하는 것 같아요.

나만이 그 두려움을 떼어낼 수 있어요.



우울
우울은 우울증이 아니라, 질문이다. 


'남편이 돈 벌어오는 것에 답답한데,, 맞벌이를 하면서 

아이들을 잘 지킬 수 있을까?

일하면서 다시 공부할 수 있을까?'

남편이 벌어오는 돈 이외의 부수입이 필요했어요.

나도 일을 다시 시작하고 싶어서 하루 4시간 아이들 어린이집을 보내고

오후에 출근을 했어요.

오전에는 나만의 시간을 충분히 갖고 오후에 출근하니 

나를 다시 돌아보며 성장할 수 있었어요.

내가 우울하기 전에 다시, 기록하며 

나를 들여다보기 시작했어요.

감정이 쌓이지 않도록  빠르게 해결해줬어요.

내 감정에 솔직해지며 걱정, 불안, 우울에서 벗어나며

무기력해지지 않고 나를 일으켜 세우려고 합니다.

'가치 있는 나'를 만들어 보세요. 

매일매일 일으켜 세워 볼까요?

매거진의 이전글 나의 운, 대박 터트리는 방법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