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복쓰 Jan 27. 2022

북극에 간 엄마

"어쩌면 그렇게 차분하게 말을 했어요?"

"어쩔 수 있나요. 마음이 시킨 거죠. 나도 처음부터 그렇게 편한 것은 아니었어요."


우리는 다 같이 씁쓸하고 허튼 웃음으로 서로를 마주 보았다. 마주 봄의 끝에서 나는 당찬 목소리로 몇 마디를 덧붙였다. 소위 공감 대화란 것을 해내고 나서 말이다.


"당연한 소리지만 아이에게 이런저런 소리 다해보고 나니 차리리 아이가 아기일 때, 아니면 뱃속에 있을 때가 나았다 싶을 적이 몇 번이나 있어요. 아무리 잠 못 자고, 서툰 엄마의 고됨이 매일 비슷했지만 그래도 그때는 내 아기라서 쳐다볼 때는 사랑스러운 눈매과 입꼬리가 스스로에게 있었거든요. 그런데 지금은 다르지요. 한참이나. 아이와 매일 전쟁이 일어나고 있어요. 엄마는 같은 소리를 앵무새처럼 퍼붓고 있고, 아이는 들은 체 만 체 쳐다도 안보지요. 엄마는 속이 타들어가요. 내 아이가 맞나 싶을 정도로 매서운 바람은 쌩쌩하니, 둘이 마주 보면, 아주 북극에 내복 바람으로 서있는 기분이라니까요."


엄마들끼리 드러내는 속내는 매번 비슷했다. 그래도 몇 번이나 공감하고, 맞장구를 더했다. 전혀 예상을 못했던 일이 아니지만, 매번 북극에 함께 서있는 엄마들의 마음이 고스란히 드러났다.

오늘만큼은 마음을 꺼내놓은 엄마가 공감 대화를 기어이 적당히 해냈다고 이야기를 먼저 꺼낸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공감 대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