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복쓰 Nov 29. 2023

진실한 위엄에 담겨있는 것은?

위대한 유산

412쪽

소박하면서도 진실한 위엄이 그에게 있다고 내가 생각했던 것은 틀리지 않았다. 그가 이렇게 말할 때 어색한 그의 옷차림은 아무런 걸림돌이 되지 못했다.


나의 질문과 대답

진실한 위엄에 담겨있는 것은?


나의 내면은 세상을 어떻게 바라보고, 해석하고 있나요?

나는 나 자신을 깊이 이해하고 받아들이나요?

나는 거짓 없는 솔직함을 지니고 있나요?

나는 자신감을 내보이는 것에 주저함이 있나요?

나는 옳은 일을 추구하나요?

나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존중하는 자세를 보여주나요?

나의 내면은 우아한가요?


진실함과 위엄은 질문으로 서로 만나, 나 자신을 헤아리도록 요청합니다.

진실한 위엄과 마주하며, 이제야 자신을 진지하게 들여다봅니다.

나 자신에게 질문하는 방식으로 말이죠.

질문이 스치고 지나가면서 마음이 차분해집니다.


나 자신을 제대로 알지 못한 후회를 뒤로 하고, 후련함과 아련함을 되새기며 나를 봅니다.

질문이 스쳐간 뒤, 나는 비로소 피어납니다.

질문은 나의 위엄으로 하여금 삶을 당당하게 살아갈 것을 요청합니다.

지금껏 놓치고 있던 내 안의 목소리를 듣게 되는 순간이기도 하고요.

진실한 위엄은 지금 이 순간 내 안에서 피어오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무엇을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일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