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복쓰 Jan 31. 2024

[단감 Q 생각대화법]나의 삶의 느낌은 어떨까?

설국

127쪽

고마코는 자신을 되돌아보는 듯 오래도록 가만히 있었다. 한 여자의 삶의 느낌이 따스하게 시마무라에게 전해져 왔다.


나의 질문과 대답

나의 삶의 느낌은 어떨까?


<그림책 생각대화(구은복/에듀니티)>의 질문 중심 생각대화 방법 인 단감 Q로 이야기를 나눠보자!

단감은 단어와 감정의 첫 글자를 따서 만들었다. 질문을 만들 때, 어려움이 있는 아이들에게 중요한 단어와 그 단어와 관련해서 떠오르는 감정을 말하게 했더니 도움이 되었다.

오늘의 중심 단어는 "나의 삶"이다. 이 단어와 관련해서 생각나는 마음은 후련함, 궁금함, 편안함 3가지이다.

단어와 감정을 떠올리고 나서는 질문을 만든다.


[단감 Q 생각대화법: 중심 단어 정하기->감정 2~3개 떠올리기->(감정을 고려해서) 질문 만들기]


내 삶에서 후련함이 드는 이유는 무엇일까?

나에게 후련함은 왜 중요할까?

삶에서 궁금증이 가장 들었던 때는?

궁금증이 없다면, 어떨까?

왜 궁금함이 시도 때도 없이 올라올까?

궁금함이 주는 힘은 무엇일까?

요즘따라 편안함이 중요해진 이유는 무엇일까?

어릴 때, 편안했던 적은 언제였나?

어릴 때와 요즘 편안함의 차이는 무엇일까?

아이들에게 편안함이 중요한 이유는?

나에게 가장 편안함을 주는 사람은?

지금까지 편안하지 못했던 이유는?


끝없이 질문이 솟아난다.

질문의 방향은 나를 향해있다.

나의 삶을 향해 수십 개의 각도로 시선을 만들어 가고 있다.

나 자신의 삶을 정성껏 바라보고 있다.


나의 삶의 느낌은 정해지지 않았다. 막연함이 때때로 찾아들어도 균형을 찾아 나만의 방식으로 중용을 지켜나갈 것이다. 이것이 내가 삶을 이끌어가는 방식이 되고 있다.


나에게 질문하는 이 시간이 나의 방식을 선명하게 드러낸다.

만족스럽고, 여유가 느껴진다.

매거진의 이전글 다가가 보면 달랐던 경험이 있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