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굴굴송 Nov 06. 2024

트럼프 재집권, 한국 경제에 미칠 다섯 가지 영향

환율, 전기차, 자산시장까지… 한국이 준비해야 할 대응 전략은?

우리나라에서 미국 대선을 이토록 집중 생방송으로 지켜본 적이 있었나 싶다. 그만큼 이번 대선에 대한 국내 관심이 높았다. 국내 언론과 정치권은 트럼프보다는 해리스의 당선을 바라는 분위기였지만, 미국 도박 사이트들은 트럼프의 당선 가능성을 높게 예측했다. 이러한 차이는 우리나라 주력 산업인 반도체와 2차전지의 미국 내 보조금, 그리고 트럼프의 방위비 분담 압박이 그 배경일 것이다. 만약 트럼프가 재집권한다면, 우리나라 경제에 미칠 주요 영향을 살펴보자.


첫째, 달러 강세 가능성

미국의 정권이 교체되면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이는 글로벌 환율에도 영향을 미친다. 우리나라는 달러 가치가 상승하면 내수 경기가 위축되고 물가 상승 압박을 받는다. 이러한 상황은 금리 인하를 제한하기 때문에 경제에 큰 부담을 줄 수 있다.


둘째, 전기차와 반도체 산업의 위기

미국은 자국 내 공장에서 생산하는 기업에 보조금을 지원하는 정책을 강화해왔다. 트럼프 재집권 시 미국의 압박은 더욱 강화될 수 있고, 이는 한국 전기차 및 2차전지 기업에 위협이 된다. 특히, 트럼프의 지지를 받는 일론 머스크와 테슬라는 혜택을 누릴 가능성이 커, 한국 전기차 및 배터리 산업의 경쟁력을 약화시킬 수 있다.


셋째, 자산 가치 상승 가능성

트럼프의 재정 확대 정책이 지속되면 미국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자산 시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경제 불황이 여전한 가운데 부동산과 같은 자산 가격은 상승 압력을 받을 수 있다. 이는 내수 시장 침체 속에서의 자산 거품을 부추길 가능성이 있어, 경제 전반에 불안정을 야기할 수 있다.


넷째, 가상화폐 시장 활성화

트럼프는 선거 기간 중 비트코인을 미국 전략 자산으로 비축하겠다는 발언을 했다. 이로 인해 글로벌 가상화폐 시장의 상승이 예상되며, 한국 정부도 이를 제도권으로 끌어들이는 움직임을 강화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다섯째, 대북 관계의 변화 가능성

트럼프는 북한과의 친밀한 관계를 유지해왔으나, 현 한국 정부는 대북 관계에서 다소 대립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트럼프 재집권 시 우리 정부도 북한과의 관계를 재조정할 필요성이 커질 수 있으며, 이는 대북 관련 산업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다.


트럼프 당선이 유력해지면서 국내 정치와 경제에 혼란이 커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특히 현재 윤석열 정부의 지지율이 낮은 상황에서는 대외적으로 민첩한 대응이 필요하다. 국내 정치에 머무르지 않고 국제적 상황에 맞춘 전략을 신속히 마련해야 한국 경제와 시민들이 안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장기 거주를 위한 아파트 매매 체크리스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