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건하 Apr 21. 2021

인스타그램을 지웠다.

나만의 행복을 찾아서.




매일 습관처럼 들여다보던 인스타그램을 오늘부로 삭제했다. 방금 전까지도 인스타그램 아이콘이 있던 자리를 누르려는 모습을 보면서, 다시 한번 내 결단에 무게를 싣고 싶어 졌다.


혼자서 꽤나 힘들었다. 많은 사람들의 일상을 사진이나 영상으로 접하면서, 아무렇지 않다고 생각했던 못난 감정들이 그대로 남아있었기 때문에. 또 그걸 매번 느끼면서 아닌 척하는 내 모습에 괴리감이 더해져서.


인스타그램엔 대부분 좋은 모습들만 볼 수 있다. 맛있는 음식 사진, 경치 좋은 여행지 사진, 사랑하는

사람과 찍은 사진 등등. 난 어떻게 이런 긍정적인 사진들로부터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게 됐는지 생각해봤다. 자꾸만 그 행복한 사진들을 나에게 투영시키려 했다. 그리곤 삐져나온 부분들만 바라보며 어떻게 하면 깎아서 맞출 수 있을까 고민했고, 그러려면 억지스러워야 했다. 스스로 원치도 않은 모습들을 따라 해 본 적도 있었고, 인스타그램을 위해 무언가를 하고 어딘가를 간 적도 있다. 이는 전부 스스로 행복하다고 느끼는 부분이 아님에도 혹시라도 그럴 수 있을까 봐 그랬다. 나도 그들처럼 보여질 수 있을까 하고.


시간이 지나고 나의 사진들을 보면 더없이 초라해졌고, 결국엔 하나씩 지워버리기 바빴다. 남들이 보기엔 좋아 보일지 몰라도 난 아니었으니까. 그렇게 나의 계정엔 사진이 점점 줄어들었다. 지우다 지우다 결국 인스타그램을 지웠다.


나는 행복하지 않은 사람이다 라고 말하려는 게 아니다. 오히려 나는 내 방식대로 행복한 사람이 되려고 하는 거니까. 고작 애플리케이션 하나 삭제해놓고 뭐 그렇게 대단한 일을 한 것처럼 이야기하느냐 싶겠지만 나에겐 첫걸음이다. 관계 유지를 빌미로 남겨두었던 인스타그램 때문에 나만 느낄 수 있는, 나만의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는 많은 행복들을 뒤로했었다. 그들과 비슷하게 행복해지려 했던 어리석은 나를 함께 지웠다고 생각하기에 나에겐 대단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이전 03화 소시오패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