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희붐 Apr 06. 2024

별것도 아닌 일에

하루키는 말했지

 무라카미 하루키는 '별것도 아닌 것에 지나치게 감탄하거나 성을 내는 사람을 그다지 신뢰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 문장과 처음 대면했을 때는 크게 공감하지 못했다. 그러나 24년의 나는 하루키의 말을 거듭 되뇌이며 고개를 끄덕인다.


최근 일하기 시작한 카페에 한 그룹의 회사원(으로 추정되는)분들이 들어왔고, 기억에 남는 사람이 있다. 멋지게 가르마를 타고 네이비색 정장에 타이의 커프스 까지 멋졌던 신사 분이었는데, 하필이면 여러 사람 중 그 멋진 신사분의 음료가 주문과는 다른 음료로 나가버린 것이다. 그걸 알아챈 옆 사람이 '여기 음료 잘못나온 것 같은데요' 하는 순간 호다닥 달려가니 따듯한 음료로 나가야 할 것을 차가운 것으로 나간 것이었다. 그 음료의 주문자인 멋진 신사분은 거듭 죄송하다며 음료를 금방 다시 제조해드리겠다는 내 말에 '그럴 수도 있죠 시원한걸로 마시죠 뭐~' 하며 웃어넘겼다. 음료 제조를 몇번 더 말했으나 정말 괜찮은 눈치여서 그만뒀다. 그래도 그냥 만들어드릴 것을. 글을 쓰는 지금에 와서야 후회한다. 인자하고 여유있는, 회사의 중역일 것만 같은 그 선생님은 오래도록 기억날 것 같다. 그렇게 손님들에게 은혜아닌 은혜를 받는 것 같은 나날이 이어지고있다.



나의 주관이 확실하다는 건 멋진 일이다.

'어디에서든' 내 주관이 이렇고 그게 맞지 않느냐고 외치며 소리내는사람, 그게 나였다. 나는 오랜시간 건강 회복만을 바라보며 집에 빌붙어 생활하며 금액을 받아 쓰며 안전한 부모님 집 그늘 아래서 지냈다. 집은 경기도 외곽의 외곽으로, 꼭 나가야 할 일이 있지않은 이상 별 외출이 없었다. 주기적으로 얻어 타는 용돈이 있었으니 내 맘대로 자유롭게 지냈다. 훗날 돌아보니 그렇게 얻은 자유는 반대로 족쇠로 작용했었지만 말이다. 그렇게 나는 노동에서 소외되었으며 또 스스로 노동을 소외했다. 그러니 일하는 사람을 이해하지 못할 수 밖에.


'이럴 때 저렇게 행동하면 더 좋을텐데, 잏게 하면 더 좋았을건데..'

맘 속에서 혼자 훈수 두기에 바빴다. 누린 것은 많아 기준은 높았고, 좀 많이 아닌 것 같을 때엔 소리내어 신랄하게 비판하기도 했다. 물론 혼잣말 혹은 옆에 있는 사람과 작은 소리로. 상대방 면전에 신랄하게 비판할 정도로 시간이 많진 않았다. 그러니까 옆사람에게 궁시렁 댈 시간은 있으면서 말이다. 배짱도 없는 거겠지. 비꼬는 것을 좋아했다. 참 잘했었다. 그게 취미이자 특기라도 되는 양 옆에 있는 사람에게 떠들어댔다. 옆 사람은 재밌어 하다가도, '그렇게 까지 해야해?' 라는 반응이 돌아오는 건 시간 문제였다.


그러던 내가 수년만에 일 다운 일, 알바 다운 알바를 시작했다. 한달 정도 두 업장에서 일하고있는데, 여지껏 깨트린 컵 2개, 계산 실수 4회, 배송실수 2회(배민 배송 누락과 제조 지연), 주문 메뉴 착오 4회 를 기록했다. 이런 내가 계속 일 할 수 있는 건 비교적 널럴한 기준의 사장, 그리고 느리고 실수 투성이에 굼뜬 알바생을 이해하고 대수롭지 않게 용인해준 손님들 덕이었을 것이다.


아마 그들은 모르겠지, 같은 상황이었을 때 종업원을 신랄하게 비판하던 나의 모습을.

일을 하면 할수록 우리가 얼마나 타인의 선의를 딛고 살아가는지 실감한다. 나와 관계하는 모든 분들에게 감사하게 된다.


일하는 사람들은 다 그들 나름의 최선을 다하고 있을 것이다. 그게 절대적 기준에서 최선으로 비춰지건 아니건 말이다. 장황하게 쓰다보니 일 못하는 스스로를 합리화 하는 듯한 글이 탄생하고 말았다. 그러나 어쨌건 나는 매일 더 나아지고 있다. 오래도록 일을 하지 않아 배수구로 다 빠져나간 것 같던 '일의 감각'도 돌아와서 충족되고 있음에 감사하다. 무엇보다, 바쁘게 일하며 오히려 하루의 시간을 더 잘 쓰게 된 것 같은 느낌이다. 헐렁해서 스르륵 흘러내리던 지나치게 큰 바지에 벨트를 메었더니 딱 맞는 바지가 된 것 같달까. 심지어 절대적 활동량이 늘어나자 수면의 질도 급 상승했다. 


살아가며 언제나 꺼내들어야 할, 명싱해야 할 태도가 있다면 '두려워 하는 그것에 부딪혀야한다' 라는 것이 아닐까. 나는 오래도록 스스로의 몸 컨디션을 생각하며 노동의 근처에도 가지 않았다. 근처에 다가갔다가도 약간의 이상 신호가 감지되면 지레 겁먹고 다시 돌아오고는 했다. 그러나 또 생각해보니 지금 이렇게까지 일을 할 수 있는 건, 지금껏 내 스스로 몸에 올인하며 몸의 건강에 목매며 돌봤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러니까, 모든 것에는 때가 있다. 그 때라는 건 누구에게나 다르게 적용될 것이고. 나는 내가 걸어가야 했을 과정을 밟은 거겠지. 조바심 내지 말고 초연하자. 


오늘도 다짐한다.

세상이 아무리 시끄러워도 동요 말고 내가 하고자 한 것들을 하자. 



이전 09화 어떤 산행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