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수많은 시행착오가 필요한 이유

by 힐러베어

성공한 사람들은 쉽게 성공을 이루는 것 같지만 그 뒤엔 보이지 않은 수많은 실패와 노력들이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한 번에 혹은 쉬운 방법으로 빨리 성공을 이루고 싶어 하기에 오히려 꿈과는 더 멀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글쓰기도 우선 글을 써보고, 쓰면서 퇴고를 거치거나 다른 사람들의 의견이나 반응을 보고 방향을 조금씩 고쳐나가는 편이 앞으로의 발전을 위해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실패를 두려워하는 마음도 우리의 성장을 방해합니다.

다른 사람의 시선을 너무 의식했거나 미리 다른 사람의 반응을 부정적으로 추측해서 완벽을 한 번에 이뤄내려는 욕심이 오히려 성공을 더 늦추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수많은 자기 계발서에서 그냥 하라는 말을 괜히 반복하는 것이 아닙니다.

남들보다 탁월한 성과를 내기 위해서도 더 많은 실패를 겪을 수밖에 없습니다.

내가 가는 길에 시련이나 실패가 많다는 것은 남들은 하지 않은 노력들을 많이 했다는 증거이기에 성공할 확률은 더 높아질 것입니다.

브런치에서의 글쓰기가 더 신중해지는 이유는 다른 작가님들보다 더 좋은 글을 써야 한다는 부담감이나 써봐야 내 글을 누가 읽겠냐는 부정적인 추측 때문입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과감한 도전 없이는 어떤 성장도 이룰 수 없음을 뜻하고, 결국 매일 똑같은 삶을 반복하며 살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지금은 조금 부족하더라도 매일 조금씩 나은 내일을 살아가는 우리가 되기를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내 글이 곧 브랜드다.

keyword
이전 17화꿈이 입사에서 퇴사가 된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