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yu Jan 29. 2023

달과 6펜스

자기가 바라는 일을 한다는 것, 자기가 좋아하는 조건에서 마음 편히 산다는 것, 그것이 인생을 망치는 일일까?
-달과 6펜스-


 그리스인 조르바 속 조르바는 하루를 살아도 본인의 뜻대로 사는 유쾌한 인물로 묘사된다. 사회적 통념보다 자신의 욕구가 우선이라 대리만족을 느끼지만 한편으론 불편하다.

 우선 내가 동경하는 그 모습을 닮을 수 없기에 속이 쓰리다. 자신에 대한 확신이 넘치지 않아 계획 없이는 불안하다. 통장에 꽂히는 꾸준한 수입 없이 몇 달 버티지도 못하겠지. 쳇바퀴 같은 일상이 아니라면 나는 진즉에 머리가 터져 죽음을 맞이했으리라.

 또 편협한 틀을 벗어난 자의 자유로움이 관습을 지키는 자의 안정성을 조롱하는 듯해 뾰로통하다. 왜 관행을 지켜야 하냐는 그들의 질문에 무난한 답을 찾을 수 없어 말을 아낀다. 기실 사회라는 것이 꼭 필요한지도 확신할 수 없다. 인간은 홀로 살 수 없다는 가설은 내게만 충분할 뿐 그들에겐 별 시답지 않은 우답이다.


 삶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가. 달과 6펜스의 스트릭랜드, 조르바를 보고 있자니 뻔하게 살고 있는 내 인생이 초라하다. 그나마 나를 지탱하고 있었던 자부심, 나 같은 사람이 있어야 사회나 국가가 유지될 수 있다는 그 알량한 자존심도 변명이란 이름표를 뗼 수 없다.

 나는 천재를 만나본 적이 없다. 괴짜는 몇 만났으나 그 괴짜들도 여럿 모아두니 그들끼리 경쟁하는 모습, 더 많이 가지려고 아등바등하는 치열함이 하등 나와 다를 게 없었다. 천재는 뭔가 달라도 달라야 한다. 스트릭랜드처럼.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이 없다더니 천재가 나오기엔 이미 우리 세상이 지나치게 편리해진 게 아닐까. 인생의 상품화, 그게 참으로 문제다. 내게서 낭만을 앗아가고 꿈을 훔쳐간 것도 SNS에 내 삶을 전시하면서부터다.

 한때 나는 타인의 시선이 내 결정에 영향을 끼치지 못하리라 자부했기에 SNS를 시작했다. 그 교만이 현재의 나, 내 존재가 희미해지는 순간에 더욱 열을 내며 게시글을 올리는 나를 만들었다. 기나긴 인생길 사시사철 마음이 건강할 수 없음을 예견하지 못했다. 나는 현재, 자만의 참혹한 결말을 받아들이지 못한 채 집요하게 떠들고, 웃고, 탈선하고, 방관하고 있다. 언제쯤 ‘나’라는 존재의 종말에 숙연히 묵념할 수 있을까. 천재이고 싶어 몸부림치는 심연의 나를 누군가 목격하곤 그 역겨운 내가 적나라하게 드러나길 바란다. 차라리 그게 마음은 편하겠지.

매거진의 이전글 이방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