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귤작가 Nov 09. 2020

만학도 되어보기

아무튼 마흔

주말에 '나 혼자 산다'예능 재방송을 보았다. 눈에 익은 탤런트 김지훈의 일상이 나왔다. 방송계에 입문한 지 벌써 16-17년 차가 되었고 그의 나이도 이제 40이 되었다. 그의 삶은 무척 부지런해 보였다 간헐적 단식을 하며 스트레칭과 농구 그리고 보컬을 배우러 다녔다. 그렇게 배운 지 짧게는 6개월 길게는 2년이 넘었다고 한다. 모를 때 20대나 30대 초에는 친구들 만나고 무의미하게 보낸 적이 많았었단다.  직업상 일이 없을 때에는 시간이 많이 남는데 그런 시간들을 좀 더 알차게 보내고 싶다는 그의 소망이 남다르게 다가왔다.


출처:unsplash

정말 하루 24시간은 똑같이 주어진다. 그리고 어떻게 삶아가는 가는 자기 몫이다.  요즘 읽고 있는 책 '가장 단순한 것의 힘'에서도 물건 대신 배움의 소비를 하라고 조언한다. 자신을 성장시키는 좋은 소비는 경험이기 때문이다.  '비슷한 돈으로 더 가치 있는 경험을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하고 찾아본다면 많은 것들을 볼 수 있게 된다.  요즈음 코로나 때문에 활성화된 온라인 모임 등에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zoom'을 통해 화상으로 강연도 듣고 토론도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또한 유튜브로 요가도 배울 수 있고 명상도 할 수 있다. 오프라인 학원을 가면 더 좋겠지만 비용과 시간 측면도 줄일 수 있다.  몇 년 전 수채화 교실에서 은퇴하시고 그림 배우고 계신 아저씨를 비롯해 프리랜서 분들, 주부 아줌마 등 들 취미이자 자기 계발로 배우시는 모습들이 남다르게 다가오기도 했었다.


출처:unsplash

마흔은 젊지도 늙지도 않은 나이이다. 배움을 시작하기에 늦지도 이르지도 않다는 것이다. 자신만의 일을 하면서 자신이 부족한 점을 메꾸거나 새로운 것에 도전해본다는 것 자체가 의미가 있다. 직장인들도 일주일에 한두 번 가정이 아닌 배울 수 있는 시간을 비워두는 것이 필요하다. 배우 김지훈은 혼자 살아가는 것도 외로움에 대해서 배우는 것이라고 했다. 김지훈의 말처럼 호기심이 느낄 수 없을 때 비로소 몸과 마음이 늙는 것이 아닐까 싶다. 평생 만학도가 되어보자는 마음으로 살아가자.

매거진의 이전글 산세베리아 하나쯤은 키워볼 수 있는 여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