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열흘살기 전문가 Mar 13. 2024

1. 휴양지의 매력 갖춘 인기있는 여행지_ 발리

BALI_남녀노소 즐길거리 많은 호주의 제주도라네

한국에서는 괌, 사이판, 필리핀, 베트남 등 비행기로 4시간 30분 이내 닿을 수 있는 가까운 휴양지가 많다. 굳이 7시간의 비행시간을 감수하고 인도네시아 발리를? 아이가 어리다면 더 힘들 비행기에서의 7시간. 결론부터 말하자면 감수할 필요가 있다. 우리에게 익숙한 동남아의 매력도 갖추고 있으면서도 묘하게 다른 발리의 매력에 나는 풍덩 빠져버렸다.

여행을 코앞에두고 혼자 아이 둘 데리고 가기엔 멀다며 가족들의 만류가 있었고 걱정이 된 친정엄마가 합류하게 되어 갑자기 3대 모녀여행이 되었다. 이미 아이들 위주로 여행코스를 대략 짜두었던지라 엄마를 위한 여행지는 뭐가 좋을지 비행내내  발리 여행 책자를 들여다보는 나와 달리 외할머니와 손녀들은 좌석 모니터로 게임도 하고 영화도 보며 비행시간을 걱정했던 게 무색할 정도로 그 시간을 즐겼다.

발리 덴파사 공항에서 택시를 타고 구불구불한 길을 1시간 30분을 달려 우붓 숙소에 도착하니 깜깜한 밤이 되었다. 7시간의 비행보다 1시간 30분 택시 안에서의 시간이 더 지치고 힘들었다. 호텔에서 준비한 웰컴티를 마시고 샤워를 하고 푹신한 침구에서 잠이 들었다. 다음날은 푹 쉬며 컨디션을 끌어올리기 위해 숙소 수영장에서 종일 놀고 먹다 간식거리를 사러 밖에 나갔다.

유모차를 밀기엔 너무 협소한 인도

내게 발리의 첫인상은_ 도로를 가득 메운 오토바이 행렬, 인도가 쭈욱 이어져있는 우리나라와 달리 중간중간 끊겨있고 한두명 간신히 서있을 수 있을 정도로 폭도 비좁아 몇블럭 가다말고 유모차를 숙소에 두고 도보로만 이동했다. 그동안 갔던 다른 동남아 휴양지와 다를 것이 없다고 느꼈고 그냥 가까운 베트남이나 태국갈 걸. 괜히 멀리 왔나 후회가 밀려왔다.

조금 앞서가던 큰아이가 멈춰섰다. "엄마 발리 고양이인가봐~좀 특이해. 꼬리가 엄청엄청 길고 족제비같이 생겼어" 그냥 길가 흔한 카페의 모습일 뿐인데 사향고양이가 커피열매를 먹고 배설한 커피콩으로 만든 루왁커피(KOPI LUWAK)를 팔고 있었다. 두 마리의 사향고양이들은 줄에 묶여 있지 않은채 낮잠도 자고 놀고 하는게 마치 애완동물 같아보였다.

영화 '버킷리스트-죽기 전에 꼭 하고 싶었던 것들'에서 죽기 전 반드시 맛봐야 할 고급 커피로 언급된 루왁커피라니! 카페 내에 고양이가 배설한 커피똥이 전시되어 있었는데 원두에 털과 여러가지 것들이 엉켜있는 걸 보고 커피를 하루 세 잔은 즐기는 커피 애호가이지만 마시고 싶은 생각이 싹 사라졌다. 후에 발리스윙을 하며 마셔볼 기회가 있었다. 신선한 원두에서 나오는 신맛과 깊고 진한 향의 밸런스가 좋은 커피였다. 이후에도 길거리 카페에서 사향고양이들을 종종 만났다. 발리에선 그냥 흔한 카페의 모습이라니 동물들이 안쓰럽기도 신기하기도 여러가지 감정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