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현근 코치 Mar 24. 2023

배움을 돈으로 바꾸는 기술

책 읽고, 강의 들으면 정말 돈 벌 수 있나요?

책을 많이 읽는다고 돈을 벌 수 있을까? 강의를 많이 듣는다고 돈을 벌 수 있을까?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 요즘 온라인으로 많은 강의들을 편하게 들을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모두들 돈을 한달에 몇백, 몇천만원씩 벌고 있다고 광고를 한다. 


그럼 어떻게 해야 방구석에서 돈을 벌 수 있을까? 책을 읽는다고 삶이 달라지거나, 돈이 벌리는 것은 아니다. 책을 읽고 내 삶에 적용을 해야 한다. 내 삶에 적용하고, 그 적용한 결과를 나의 성공사례로 만들어야 한다. 그것이 나만의 콘텐츠가 되고, 나만의 먹거리가 된다. 


나의 성공사례로 다른 사람이 성공할 수 있게 도울 수 있고, 나의 실패사례로 다른 사람이 실패하지 않게 도울 수 있다. 나의 성공과 실패스토리 모두가 나만의 콘텐츠가 되는 것이다. 그래서 나의 실행스토리를 기록으로 남겨놓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나는 성공노트와 실패노트 2가지를 써보는 것을 추천한다. 




고객의 불편속에 답이 있다는 마윈의 이야기를 책에서 읽었다. 나는 그것을 보면서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위해서 노력을 했다. 나의 업무에 적용해서 성과를 본 것들에 대해서 소개를 하고자 한다. 


고객들이 불편해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내가 시도한 것들 리스트

서울이 아닌 지방에서 강의 

단체 교육이 아닌 소그룹 교육 

1:1 맞춤식 교육

오프라인 교육 수업 내용을 영상으로 제작해서 온라인으로 판매 

영상을 구매한 사람에게는 오프라인에 무료로 참여 가능

수업시에 교육교재를 제공

교육이 마치면 복습을 위한 강의 영상을 제공

온라인 실시간 수업은 무료로 참여하고, 녹화본 구매시 1만원에 구매


나는 책을 읽으면 아주 작은 것이라도 내 삶과 일에 적용을 해보기 위해서 노력을 한다. 책을 읽는다고 강의를 듣는다고 삶이 달라지는 것이 아니다. 한가지라도 삶에 적용하고 실행해야 달라진다. 




돈을 벌기 위해서 열심히 배우는 것은 좋다. 하지만, 조급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나의 상황에서 실천할 수 있는 작은 것들을 실천하고, 거기서 작은 성공과 실패를 경험하면서 나만의 속도로 성장해 나아갔으면 좋겠다. 


책을 읽지만, 강의는 많이 찾아서 듣지만, 성과가 나지 않는 사람들의 공통점이 있다. 마음이 불안하고, 급하다는 것이다. 메신저 사업은 마라톤이다. 수익이 나는 않는 시간도 버텨야만 한다. 하지만, 당장에 수익이 나기를 바라니 조급해질 수 밖에 없다. 당장에 수익을 바라면 문제는 나의 수강생이 그것을 더 잘 느낀다는 것이다. 이 사람이 정말 나를 도와주려고 하는지? 돈을 벌기 위해서 그러는지? 수강생은 바로 느낀다. 


타인과 비교하지 말고, 나만의 속도로 나아가자. 배움을 돈으로 바꾸는 가장 좋은 방법은 내가 배운 것을 타인에게 알려주는 것이다. 물론 비용을 받고 알려줘야 한다. 내가 배울 때는 나의 시간과 돈이 들어간다. 그런데 그것을 무료로만 알려주는 초보 메신저들이 많이 있다. 초보가 왕초보를 더 잘 가르칠 수 있다. 학습 측면에서도 알려줄 때 스스로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것이다.


배움으로 돈으로 바꾸고 싶다면, 이제는 내가 배운 것들을 정리해보자. 배우기만 하는 것을 멈추고, 배운 것을 타인에게 알려주자. 그 동안에 어떤 것들을 배워왔는가? 그 중에서 가장 자신있게 다른 사람에게 설명해 줄 수 있는 것은 어떤 것인가? 자! 이제 그것부터 비용을 받고 교육을 해보자! 


당신의 지식이 돈으로 바뀌는 그날을 응원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브런치와 네이버 블로그 차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