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아쉽지만 뱃살 빼는 운동은 없어요.

운동 동영상 생산자들... 사실 그분들도 다 알면서 만드는 걸 거예요.

뱃살을 빼기 위해 뱃살 빼기 운동을 하고 팔 뒤쪽 말랑이를 없애기 위해 팔을 운동했어요. 그런데 살이 안 빠지네요. 그리고 살을 빼는데 반대로 원하지 않는 부위만 빠져요. 특정부위만 살을 빼주거나 특정 부위만 안빠지게 하는 운동은 없을까요?


테니스 선수는 어느 쪽 팔의 피하지방이 얇을까?


특정 부위를 운동으로 뺄 수 있는지 확인해보려면 , 우리는 운동선수를 살펴볼 필요가 있어요. 특히 한쪽 몸을 다른 쪽 몸보다 더 많이 쓰는 사람들을 요. 테니스 선수들은 어떤가요? 이 분들은 아무래도 오른손이든 왼손이든 주로 사용하는 팔이 존재합니다. 그러면 특히나 라켓을 잡고 있는 손의 팔의 피하지방이 더 적어야겠죠.


하지만 그렇지 않아요. 두 팔의 피하지방의 두께가 놀랍게 동일합니다. 여러분이 오른손잡이(왼손잡이)라면 그쪽 팔이 미세하기 더 굵을 거예요. 핸드폰을 써도 그쪽을 더 쓸 거고 근육이 더 발달할 수밖에 없겠죠. 근데 피하지방은 어떤가요? 놀랍게도 비슷한 두께 아닌가요?


그분들도 부위 별로 원하는 대로 살이 안 빠진다는 걸 알 거예요.


수많은 부위별 지방 제거 영상을 올리시는 분들도 사실 부위별 운동으로 그 부위 살이 빠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몰라서 컨텐츠를 만드는 건 아닐 거예요. 다만, 겸사겸사 따라서 운동을 하게 되면, 결국 운동이 되는 거고 건강과 칼로리 소모에는 영향을 끼치겠죠. 그러니 살이 빠지는데 어느 정도 도움이 될 거예요.


사람마다 살이 먼저 빠지는 부위는 유전적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그래서 아쉽게도 빠지지 않았으면 하는 부위(?)의 살이 가장 많이 빠지는 건 어쩔 수 없는 현상이(반대로 특정 부위의 살이 안 빠지는 근력운동은 없어요 ㅠ) 내장지방이 복근 운동으로 안 빠지는 것도 같은 맥락이에요.


지방이 어떻게 우리의 생존을 도울까?


우리 몸은 지방은 종족의 생존에 더 유리한 방식으로 사용되도록 배치되어 있어요. 에너지 저장, 보온, 충격흡수가 그 역할이죠. 특히 피하지방의 주된 역할은 보온과 충격흡수이고 내장지방은 간에서 즉각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내장 주변에 붙어 있죠.


그래서 피하지방은 여성이 내장지방은 남성들이 발달해 있어요. 이는 근육이 많은 남성이 더 큰 힘을 빠른 시간 내에 보충받기 위해 체질적으로 내장지방이 잘 끼고 여성은 임신 시 아기를 온도와 충격에서 보호하기 위해 피하지방이 발달한 거죠.


차라리 큰 근력 운동을 하세요.


그럼 복부에 살이 가장 잘 찌느냐? 지방이 팔다리나 목에 달리면 몸을 움직일 때마다 사용해야 하는 힘이 더 들 거예요. 복부에 있어야 무게중심도 딱 맞고 뛸 때 뛰고 움직일 때 수월 할 수 있죠.(반대로 가장 빨리 빠지는 곳도 배입니다. 안 빠진다고 느끼는 건 그냥 뱃살이 많은 거예요.)


정말 운동으로 특정 부위의 살을 빼고 싶다면, 많은 근육부위를 사용하게 만드는, 하체 근력을 사용하는 운동을 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적어도 팔 운동보단 특정 부위의 살을 더 잘 빼줄 거예요.




습관디자인이 궁금하다면..


keyword
작가의 이전글많은 요요를 겪은 당신, 아직은 살 뺄 때가 아니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