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원택 Jul 14. 2016

1.3.8 HACCP 성공요소, 5 가지: 현장 참여

사례 : 예산과 업무 권한을 부여하여 아래로부터의 현장 개선을 이룬 공장

 수산물 공장의 바닥은 축산물을 다루는 공장보다도 더 미끄럽다. 그 이유는 생선의 기름기 때문이다. 생선이 바닥에 떨어져서 묻은 기름, 원료인 생선 및 생선 가공 기계·기구를 세척하면서 바닥으로 넘치거나 바닥에 떨어진 물에 섞인 기름이 그 원인이다. 특히 생선 기름은 쉽게 산화되어 냄새도 많이 나고 잘 닦이지 않아 수산물공장의 고질적 난제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리직이 아닌 현장 반장에게 개선 책임이 아닌 개선 ‘권한’을 부여했다. 공장장의 전격적 결정에 현장반장은 당황해서 주저주저하였다. 그러나 "그동안 현장에서 힘들거나 아쉬웠던 것을 하면 돼요. 그리고 필요한 것은 내가 전폭적으로 도와줄게요. 잘 부탁합니다. 반장님!"이라는 공장장의 당부와 격려에 현장반장은 얼마 지나지 않아서 현장 직원들과 그동안의 경험과 문제점을 수 차례 협의한 뒤에 해결 방식을 도출했다. 


 일차적으로 현장에 당장 적용할 수 있는 작업 방식을 개선해서 생선이나 생선 조각이 바닥에 떨어지는 것을 줄였다. 그다음 설비 측면에서 생선 원료나 공정품을 이송하는 컨베이어 벨트에 낙하 방지 가이드를 설치하였다. 이때 가이드 설치의 방식이나 비용은 현장 반장이 장비업체, 공무 직원에게 도움을 받아서 직접 결정했다. 


 작업방식을 조정하고 장비를 보완한 결과, 바닥에 떨어지는 생선 조각 개수가 확연히 줄었다. 현장 반장은 이런 개선활동을 하고 난 뒤 얼마 지나지 않아서 추가 현장 개선안을 들고 HACCP팀 협의를 요청했다. 그리고 개선안과 관련된 현장작업 내용과 시간 조정에 대하여 설명했다.

 

 설명의 요지는 지금까지 어느 정도 개선하였으나 더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일정 작업 시간마다 또는 점심시간 후에 바닥을 세척제로 추가 청소해야겠다는 내용이었다. 그동안 공장장이 세척 강화를 지시하지 않은 것이 아니었으나 현장에서 잘 따라주지 않아서 거의 포기했던 사항이었다. 그런데 현장반장이 자진해서 추가 청소를 하겠다고 건의하니 공장장과 HACCP 팀원들은 대환영이었다.

 

 이에 고무된 공장장은 현장 세척과 관련한 예산은 현장 반장이 직접 결정하고 집행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했다. 아울러 관리팀장을 불러서 적극 지원하라는 지시까지 하였다. 


 현장 반장은 현장 종사자들과 함께 현장 청소에 필요한 세척제, 희석통, 스크랩퍼 등을 인터넷 쇼핑몰 검색, 주변 공장 사례 조사, 샘플 장보기 등을 통해서 꼼꼼히 확인하여 구매하였고, 현장 종사자는 추가 청소를 자진하여 실시함으로써 과거보다 훨씬 깨끗하고 덜 미끄러운 작업장이 되었다.

 

 이 공장은 현장과 관련된 예산, 인력, 시간에 대한 권한을 현장에 부여함으로써 자발적 참여 분위기를 이끌어 냈다. 그 결과 고질적인 바닥 미끄럼이 줄어서 식품위생은 물론 산업안전 측면에서도 효과를 얻었고, 더 나아가 낙하물 예방으로 원료나 공정품 손실을 감소시켜 원가 절감을 이룰 수 있었다.

작가의 이전글 1.3.8 HACCP 성공요소, 5 가지: 현장 참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