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이론 | 퍼포먼스 마케팅 | 데이터 마케팅
데이터 분석에 있어서 기초적인 수학 개념은 필수적입니다.
현재 연재 중인 '마케팅에 활용하는 통계 개념' 매거진을 조금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이 글을 통해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수학 개념에 대해서 추가로 소개합니다.
이 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을 아래에 링크합니다.
확률의 덧셈 법칙이란 서로 동시에 일어나지 않는 사건(배반 사건)의 경우에는 두 사건의 확률을 더하여 확률을 구한다는 개념입니다.
확률의 덧셈 법칙을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아래의 상자와 같습니다.
사건 A 또는 사건 B가 일어날 확률 = 사건 A가 일어날 확률 + 사건 B가 일어날 확률
이 경우를 집합을 활용해 표현하면 더욱 간단합니다.
P(A∪B) = P(A) + P(B) *단, A∩B=∅
그렇다면 확률의 덧셈 법칙이 적용되는 배반사건이란 어떤 경우가 있을까요?
가장 쉬운 예로 동전의 앞면 또는 뒷면이 나오는 사건이 있습니다.
동전을 한 번 던져서 앞면이 나오면 뒷면이 나올 수 없고, 뒷면이 나오면 앞면이 나올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서로 동시에 일어나지 않는(일어날 수 없는) 사건을 배반사건이라고 합니다.
사실 확률의 덧셈 법칙은 비교적 쉽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확률의 곱셈 법칙을 헷갈려하곤 합니다.
확률의 곱셈 법칙이란 서로 동시에 일어나는 사건(독립사건 또는 종속사건)의 경우에는 두 사건의 확률을 곱하여 확률을 구한다는 개념입니다.
확률의 곱셈 법칙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아래의 상자와 같습니다.
· 독립사건
사건 A와 사건 B가 동시에 일어날 확률 = 사건 A가 일어날 확률 × 사건 B가 일어날 확률 = 사건 B가 일어날 확률 × 사건 A가 일어날 확률
· 종속사건
사건 A와 사건 B가 동시에 일어날 확률 = 사건 A가 일어날 확률 × 사건 A가 일어난 뒤 사건 B가 일어날 확률 = 사건 B가 일어날 확률 × 사건 B가 일어난 뒤 사건 A가 일어날 확률
이 경우를 집합을 활용해 표현하면 각각 아래와 같습니다.
· 독립사건
P(A∩B) = P(A)P(B) = P(B)P(A)
· 종속사건
P(A∩B) = P(B)P(A|B) = P(A)P(B|A)
확률의 곱셈 법칙에서 독립사건이란 사건 A가 먼저 일어나건 사건 B가 먼저 일어나건 서로 미치는 영향이 없는 사건들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주사위 2개를 던졌을 때 1과 2가 나올 확률을 구한다고 할 때, 첫 번째로 던진 주사위에서 1이 먼저 나오던지 2가 먼저 나오던지 상관없이 확률은 '1/6 × 1/6'로 동일합니다.
이처럼 서로 영향이 없는 독립사건일 경우에는 두 확률을 단순 곱하여 확률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종속사건이란 사건 A가 먼저 일어나면 사건 B에 미치는 영향이 있는 사건들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주머니 속에 빨간 공 3개와 파란 공 2개로 총 5개의 공이 있고, 빨간 공 1개를 꺼낸 뒤 다시 넣지 않고 파란 공 1개를 더 꺼낼 확률을 구한다고 할 때, 빨간 공이 나올 확률은 '3/5', 빨간 공을 꺼낸 뒤 파란 공이 나올 확률은 '2/4'로 파란 공을 꺼낼 때의 분모가 1이 줄어듭니다.
(만약 빨간 공을 꺼내지 않았다면, 파란 공이 나올 확률은 '2/5'입니다.)
이처럼 앞선 사건 A로 인해 사건 B의 확률이 달라지는 종속사건일 경우에는 사건 A의 확률과 사건 A로 인해 변화된 사건 B의 확률을 곱하여 확률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확률의 곱셈 법칙이 중요한 이유는 조건부 확률과 이어지는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 물론 중등 교육 과정에서는 조건부 확률을 먼저 배우고 확률의 곱셈 법칙을 배웁니다.)
조건부 확률이란 말 그대로 특정 조건을 충족하는 확률을 구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 고객 중 여자이면서 20대인 사람이 우리 제품을 3번 이상 구매할 확률 등을 계산하고자 한다면 이 개념을 필수적으로 알아야 합니다.
지금까지 마케터가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수학 개념 중 확률의 덧셈과 곱셈 법칙을 설명했습니다.
'
마케팅을 하다보면 여러 조건을 충족하는 확률을 구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에 여러 조건에 해당하는 각 사건들이 서로 배반사건인지 독립사건인지 또는 종속사건인지에 대해 명확히 알지 못하면 확률을 구하기 위한 식을 잘 못 설계하게 될 수 있으니 이 개념들을 꼭 알아두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