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IDEA WORKS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경 Mar 29. 2017

수렴적 사고와 확산적(발산적) 사고

취할 수 있는 태도로서 수렴적 사고와 확산적 사고

사고를 설명할 때, 쓰는 개념 중 두 가지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확산적(발산적) 사고란 기존 것을 벗어나 전혀 새로운 생각을 도출하는 능력을 갖춘 사고를 말합니다. 그리고 모두가 원하는 '창의성'과 관련이 있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전혀 새로운 생각을 도출한다는 것은 새로운 생각을 탐색한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겠죠. 그래서 확산적 사고는 '탐색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기존의 것을 이탈하려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이탈하려는 성질을 가진 것들은 대부분 비효율적입니다. 따라서 이렇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확산적 사고 = { 탐색, 이탈, 반 체계, 비효율 }


수렴적 사고는 기존의 것으로부터 생각을 도출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기존의 것을 한 대 모아 추리는 것으로 생각해 볼 수도 있고, 기존에 가지고 있었던 정보 중 일부를 선택하고, 일부를 제거하는 사고 과정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수렴적 사고는 일종의 '필터'를 떠올리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런 필터는 내용을 정리하고, 결론을 끌어낼 때 유용합니다. 또한, 매우 관성적이라 효율성이 필요할 때에 활용할 수 있는 태도입니다. 수렴적 사고는 이렇게 정리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수렴적사고 = {관성, 선택, 정리, 경제성, 체계성}


지금 수렴적 사고와 확산적 사고를 다루는 이유는 이것 들을 우리가 아이디어를 찾아갈 때 유용한 등대로 삼기 위해서입니다. 확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를 들여다보다 보면, 이것이 일종의 '태도'와 유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이 두 가지 개념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이 개념들을 태도로 간주할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면 우리가 필요할 때 수렴적 사고를 하거나 필요할 때 확산적 사고를 하기 위함입니다. 그러니까 우리는 기존의 것에서 벗어나고, 새로운 것을 탐색해야 하는 경우 '확산적 사고적인 태도'를 취해야 합니다. 반대로 기존의 것을 활용하거나 정리하고,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 경우, 경제성과 체계성이 필요한 경우에 우리는 '수렴적 사고적인 태도'를 취해야 합니다.


우리가 이 두 가지 태도를 자유롭게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아이디어를 찾는 여정의 자유도는 높아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수렴적 사고와 발산적 사고를 표현하는 그림을 붙여 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파고게, 어브덕션을 아시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