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우소 Dec 06. 2023

집사의 하루

가까운 미래

나는 매일 아침 바깥 기온과 미세먼지 확인으로 하루를 시작한다. 아직 자고 있는 나의 반려인간 희동이는 내가 머리를 몇 번 부드럽게 쓰다듬어주면 알람소리를 들은 듯 화들짝 놀라 깨어난다.


아침에 난 희동이 식사를 가장 먼저 체크한다. 희동이는 화식을 좋아한다. 나는 아무 것도 안 먹어도 되지만 희동이는 먹고싶은 게 늘 많고 가끔은 배가 고프다며 화를 내거나 울기도 한다. 아직 건강하다는 뜻인 것 같아 안심이다. 자율배식을 하는 희동이는 내가 정성껏 상을 차려놓고 나가면 하루동안 잘 챙겨먹고 스스로 산책과 TV 시청도 하고 자유롭게 보낸다. 희동이가 기분이 좋은 날은 내가 돌아오면 설거지와 빨래를 해놓기도 해 10년차 집사의 마음을 기쁘게 한다.


희동이는 희귀한 멸종위기종이다. 이제는 세계적으로 몇 안 남은 한국인 60세 남자다. 50살 때 내가 입양했다. 희동이가 국가에 요양보호사 신청을 했고 우리는 서로 인터뷰를 진행한 뒤 꽤 잘 맞다고 느껴 그 때부터 함께해 왔다. 나이가 든 인간은 조금 더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 희동이는 요즘 녹내장과 관절염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 수시로 나와 함께 병원을 드나든다.


희동이는 사실 나와 시간을 보내는 것보다 주변 이웃들이 키우는 인간들과 모임 갖는 걸 아주 좋아한다. 희동이의 취미는 바둑과 당구다. 그래서 수시로 동네 기원과 당구장에 모여 친목회를 한다. 희동이는 활발하고 리더쉽이 있어 늘 회장을 맡는다. 한 번은 당구장을 운영하는 이웃의 초청으로 대회 구경을 갔는데 우리 동네에 당구실력으로 희동이를 따라잡을 자가 없었다. 그간 희동이 덕분에 나도 당구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열심히 배웠고 많이 가르쳐주려 노력했는데 성과가 있었던 것 같아 집사로서 뿌듯함을 느꼈다.

작가의 이전글 도구의 삶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