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로시 May 24. 2022

하루를 다잡는 한 문장 힘

나를 살리는 논어 한마디

걱정 없이 살아가는 사람이 있을까. 매일이 불안하고, 때때로 예기치 못한 일들이 일상을 헝클어 버리기도 한다. 내가 그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가를 고민하지 않고, 그 일을 하지 못하는 것에 불만과 불안이 가득하다. 인생이 내뜻대로 풀리지 않고, 꼬일 때로 꼬여 버린 인생 앞에서 스스로 해답을 찾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럴 때마다 찾게 되는 것이 나 보다 먼저 험난한 인생을 살아온 사람들의 지혜서이다. 


#판덩 저자의 #나를 살리는 논어 한마디 책은 불안한 삶에 등불이 되어주는 공자의 문장을 내 삶에 고스란히 스며들게 해주고 있다. 불안한 삶에 비틀대는 사람들에 꿋꿋한 버팀목이 되어 주고, 세상이 내는 소음으로  마음에 생채기가 난 사람들의 아픔을 어루만져 주기도 한다. 문장 하나로 어두웠던 길에 빛이 보이고 살아가야 할 힘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은 약 2,000년 전 시대를 호령하며, 약 3천 명의 제자를 둘 정도로 명문을 남긴 공자의 깊은 힘의 울림이 문장 하나하나에  깃들여  고스란히 전달되고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군자는 도를 도모하지, 먹을 것을 도모하지 않는다."

"군자는 도를 걱정하지, 가난을 걱정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이 나를 알아주지 않는 걸 걱정하지 말고, 내가 다른 사람을 알아주지 않는 걸 걱정해야 한다."


공자가 하지 않은 일이 네 가지 있었다. 무슨 일이든 확실하지 않는데도 지레짐작으로 단정을 내리는 의, 자기 언행에 있어 반드시 틀림없다고 단정 내리는 필, 자기의 의견만 옳다고 고집하는 고, 매사를 자기만을 위한 이기적인 아 이다. -논어 중


공자가 하지 않는 일 네 가지 일을 나는 지금 하고 있다. 확실하지 않아도 지레짐작으로 단정을 내리고, 내가 한 말이 틀림없다고 단정하고, 내 의견이 옳다고 고집하고, 매사를 내가 먼저인 이기적인 삶을 살고 있었다. 어딘가 꽉 막혀 있는 것만 같았던 생각이 조금씩 풀어지는 느낌이 들었다. 나를 오랫동안 움켜쥐고 있던 나의 고집스러운 아집을 조금씩 놓아주기 시작했다. 


"자리가 존재할 지보다 그 위치에 맞는 능력이 있는가를 먼저 걱정하라."-환소 이립

공자가 말하길 "자리가 없음을 걱정하지 말고, 설 수 있을지를 걱정해야 하며, 자신을 알아주지 않는 것을 걱정하지 말고, 알려질 수 있게 되는 것을 구해야 한다."


마음에 쿵 하고 울림을 주는 문장이었다. 책의 저자가 극도의 스트레스와 무기력에 시달리면서 때로는 불안감에 잠을 이루지 못하게 되는 위기의 순간 논어를 읽으며 마음을 다독이며 흔들리는 하루를 다잡은 것처럼. 비틀대는 나의 하루를 지탱해줄 강한 울림의 문장을 만났다. 나를 알아주지 않는 것을 걱정하지 말고, 알려질 수 있게 스스로를 구해야 한다는 공자의 말이 마음속에 강한 울림을 주었다. 


"삶의 가치를 높여줄 내 안의 다이아몬드를 찾아라." -합각언이지


이 책은 제자들의 이야기 속에서 공자의 명언을 담고 있다. 사라들마다 마음에 울림을 주는 문장이 다를 것이다. 나 역시 무심히 지나친 문장이 있는가 하면, 여러 번 반복해 읽고 마음에 담아낸 문장들이 있었다. 그중 하나가 이 문장이다. 삶의 가치를 높여줄 내 안의 다이아몬드를 찾으라는 공자의 말에 나의 수준에 맞는 인생의 목표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었다. 


"걷잡을 수 없이 퍼지는 분노의 씨앗을 잠재워라."

-불천노, 불이과


공자는 배움을 과시하고 남에게 드려내는 것은 배움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했다. 공자에게 제자 안회는 배우기 좋아하는 사람이었다. 요즘 사회는 분노조절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아주 사소한 일에도 분노를 참지 못하고, 다른 사람들을 다치게 하고, 마음에 상처를 주기도 한다. 책에서 말한 일화처럼 분노의 씨앗은 걷잡을 수 없이 퍼져나가 결국에는 나 자신에게 돌아온다. 하루를 다잡는 논어의 한 문장 힘을 믿어보자. 매일 하루 한 문장, 공자의 지혜로 아침을 맞이해보자. 흔들리는 인생에 꿋꿋한 버팀목이 생겨 날지 누가 알겠는가. 


일상에서 흔히 겪을 수 있는 일화들로 딱딱하고 어려운 논어의 문장을 이해하기 쉽게 풀이해 이야기하는 이 책은 삶을 제대로 바라볼 수 있는 혜안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습관 만들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