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재호 Feb 01. 2018

사회복지를 전공하면 갈 수 있는 일자리 20

정신과병원 정신건강사회복지사

□ 병원 2(정신건강사회복지사)

ㅇ 소속 : 정신과병원 정신건강사회복지사

ㅇ 하는 일

 정신과 병원에서 치료팀의 일원으로서 정신과 의사, 간호사, 임상심리사 등과 협동하여 사정, 치료, 재활의 모든 분야에서 치료팀과 긴밀한 협조 하에 역할을 수행한다. 

 1) 사정를 위한 역할 : 개인력 검사, 사회환경조사를 통해 초기접수 된 환자를 사정하고 치료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 참여한다.

 2) 치료를 위한 역할 : 개별면담, 가족상담, 집단치료 및 교육프로그램, 병동 치료프로그램(작업 및 오락요법)기획 및 운영, 자원봉사자 활용, 지역사회 자원동원 등을 통해 병원 내 치료활동에 참여한다. 

 3) 퇴원 및 사후관리의 역할 : 퇴원 후 사회복귀를 위한 퇴원계획 수립하고 지역사회 기관을 연결하여 사회적응을 돕는다.

 퇴원 후 외래를 통한 개별상담을 하거나 낮병원(Day Hospital)을 운영하여 집에서 출, 퇴근 하여 병원 내 치료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낮병원(Day Hdspital)


 낮병원은 정신의료기관의 입원형태 중 낮시간에만 부분입원을 하는 형태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을 말한다. 입원치료의 대안으로 입원치료보다 덜 제한적이면서 더 융통성 있는 프로그램으로 운영하는 집중적이고 포괄적인 통원치료의 형태”로 정의하고 있다.



ㅇ 되는 길

 - 교육 및 훈련 :  정신의료영역에서 사회복지분야를 활용해야하므로 정신의료사회복지 현장실습과 자원봉사가 선행되어야 하고,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을 취득한 이후 정신건강사회복지사 2급 수련과정을 통해 전반적인 이론적 지식과 필요한 전문적 기술을 습득해야한다. 

 - 필요(혹은 도움이 되는)자격증 등 :  환자와 가족의 면담이 기본으로 수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상담에 관련 교육, 세미나 등에 꾸준히 참여하는 것이 좋고, 지역사회서비스 기관이나 자원에 대한 꾸준한 관심과 레크레이션, 미술치료, 음악치료 등 본인의 관심분야에 따른 자격증 취득은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병동 내 치료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ㅇ 적성 및 흥미

 사람을 만나고 소통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없고, 다른 사람의 필요를 돕는 것에 대한 열정이 필요하다.

  특히 정신의학관련 종사자들과 함께 팀협력이 필수이므로 다른 사람들의 관점에 대해 이해하고 협력하는 자세를 가져야 하며, 전문가들과 함께 소통하고, 새로운 치료기술 ,기법 등을 배우기 위해 지속적으로 공부하려는 학구적인 태도 또한 필요하다.


ㅇ 취업을 준비하는 이에게 전하고 싶은 글

 정신과 환자들에 대한 사회적 낙인이나 편견이 아직까지 우리 사회에 만연해 있다. 그들의 어려움에 공감하고 함께 하고자 하는 사명감이 있어야 쉽게 지치지 않고 오랜 기간 정신정강사회복지사로써 일할 수 있을 것이다.

 정신과 환자나 심리에 대한 호기심, 심리전문가에 대한 동경 등 막연한 관심으로 시작했다가 자신의 문제에 얽매여 전문가로써 성장하지 못하고 중간에 포기하는 사람들이 많았던 것 같다. 따라서 자원봉사나 실습 등 꾸준하고도 실제적인  경험을 통해 자신에게 맞은 세팅인가를 심도있게 고민하고, 전문가로써 준비되어야 할 인성적, 학업적인 역량을 키워나가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더 많은 내용은 다음 책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사회복지를 전공하면 갈 수 있는 일자리 19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