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좋은 용어
용어는 시나리오 기획 단계에서는 크게 필요가 없지만 실제 세팅하고 성과 측정할 때 알아야 한다.
브레이즈 헬프 센터에 가면 용어마다 간략한 설명이있다. 2~3줄 정도의 문장인데 영어라서 그런걸까 내가 제대로 이해한 게 맞는 지 헷갈렸다.
한국어로 쉽게 설명되어 있는 자료가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가끔 업데이트하던 건데 혹시 도움이 될까해서 공개해본다.
Reachable Users
- 푸시 토큰이 있는 시스템 알림 허용한 유저수
- 앱 내 푸시 수신 동의 여부는 관계없음 (mkt push 등)
Canvas
- 브레이즈에만 있는 기능
- 고객의 행동에 따라서 보내지는 메시지를 멀티채널로 설계하고 최적화하는 시나리오를 실제로 구현하는 캠페인
- 멀티 채널에는 푸시, 인앱, 웹훅, 이메일이 포함
-관련문서: https://maxonomy.net/public_notice/%EB%8B%A4%EC%9A%B4%EB%A1%9C%EB%93%9C-braze-canvas-%EA%B5%AC%EC%84%B1-%EC%9A%94%EC%86%8C-%ED%99%9C%EC%9A%A9-%EC%82%AC%EB%A1%80/?page=2
Unique Recipients
- 고유 수신자
Sends
- 기기 기준 발송 수 (한 명이 여러 기기를 보유할 경우 sends가 늘어남)
Deliveries
- 전체 발송 수(=sends)에서 실패 건수를 제외한 수
Bounces
- 발송 실패 수
- 한 유저의 푸시 토큰이 바뀌는 것도 바운스로 인식
- 푸시 토큰은 기기 변경이나 앱 재설치로 인해 바뀜
- 예를 들어, 고객이 앱설치 > 로그인 > 앱삭제를 3번 반복했다고 가정할 때 Braze는 해당 고객을 3개의 기기를 보유한 1명의 고객으로 인지함. 이 고객을 대상으로 매세지를 발송한다면 3건의 메세지 발송과 2건의 실패(Bounce)가 발생함
-관련문서: https://www.braze.com/docs/user_guide/message_building_by_channel/push/push_reporting/#message-performance
Direct Opens
- 푸시 알림 받고 바로 앱 오픈
Influenced Opens
- 알림을 받은 후 30분 또는
- 유저의 마지막 세션 이후 평균 시간의 절반 이내에 앱 오픈 시
Total Opens
- Direct Opens + Influenced Opens 수
Primary Conversions
- 가장 기본적으로 지정한 성과/전환 지표
Conversion - B
- 두번째로 지정한 성과/전환 지표
- 컨버전은 C, D 까지 설정할 수 있음. 프라이머지를 포함해서 총 4개의 컨버전을 트래킹함
Reveanue
- 수익
Change from Control (%)
- 컨트롤 그룹에서 발생한 성과/전환 비율
Confidence (%)
- 컨트롤 그룹과 variant 그룹에서의 전환율의 절대 차이
Control Group
- 해당 캠페인에서 메시지를 발송하지 않는 테스트 유저
- ab 테스트 일환으로 컨트롤 그룹을 지정해서 전환의 증분값 확인
Push Enable/Push Subscription/Push Opted in
- 푸시 수신 가능한 상태
- 위 값들이 TRUE여야 알림 동의자임
-관련문서:https://maxonomy.net/brazeqna/push-subscription-status%EC%97%90-%EB%8C%80%ED%95%B4-%EC%9E%90%EC%84%B8%ED%9E%88-%EC%95%8C%EB%A0%A4%EC%A3%BC%EC%84%B8%EC%9A%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