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솔아Sora Apr 06. 2024

[임신-희망편]임신 9개월 시험, 출산일 논문 수정까지

욕심부리던 엄마의 최후

"축하합니다. 임신하셨어요."


초음파로 임신을 확인하며 산부인과 원장님이 말씀하셨다.

그날 산부인과 진료를 받은 날,

아니 사실 그보다도 훨씬 전 임신테스트기로 두 줄을 확인한 날부터

나는 계산하고 있었다.


"내년 1월에 시험인데 그때는 임신 몇 주차지, 출산 후인가?"


달력을 뒤져보고, 네이버 디데이 계산기로 두드려도 보니

임신 32주 차에 1차 시험을 보고

35주 차에 2차 시험을 본다.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1차와 2차 사이에 애를 낳는 사람도 있다고 한다.

만삭에 1차를 보고

그 짧은 2주 사이 애 낳고 2차를 보는 선배도 있다고 한다.


나는 그 정도는 아니니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조산이 되지 않기 위해

최대한 돌아다니지 않았다.

태교여행도 해외는 알아보지 않았고,

한 번에 걷는 시간은 최대 20분이 되지  않도록 하였다.


다행히 조산기는 없었고,

아기도 편해 보였고, 내 마음도 편하고

임신 중 후반기에는 약간의 변비 말고는 큰 불편한 점이 없었다.


그래도 시험 날이 다가올수록 초조했다.

"시험 보다가 배가 너무 아프면 어떡하지?"

"아기에게 너무 큰 스트레스를 주는 건가?"

"뭔 일 생기면 건대병원(건대에서 시험을 봤다)에서 낳으면 되겠네"

라고 온갖 생각을 다 했지만 다행히도 아무 일 없이 시험을 치렀고, 합격하였다.


"아, 드디어 끝났다. 이제 좀 쉬자.

이제 태교도 좀 하고 우리 아기를 위한 시간을 좀 가져볼까?"


라고 생각할 겨를도 없이,

시험이 끝나자마자 이번엔 또 새로운 일거리가 날 기다리고 있었다.


정말 예전에 투고한 논문이 이제야 심사되어 수정 사항이 날아온 것이다.


결국 또 쉬지 못하고 며칠에 걸쳐서 수정을 하여 다시 수정된 논문을 보냈다.


그리고 그날, 37주에 아기가 태어났다.


한국에서는 36주까지 조산, 37주부터 정상으로 보지만

그래도 40주를 다 채우지 못하고 세상에 나온 것 같아서 너무나도 미안했다.

편한 엄마 뱃속에 있지 못하고,

눈부시고 시끄러운 세상 밖에 일찍 나와

작은 체구로 힘들게 적응해야 할 아가를 생각하니 눈물이 났다.


미안한 만큼

아기한테 잘해야지, 사랑만 듬뿍 주는 엄마가 되어야지라고 다짐했다.



하지만 사람 안 변한다고,

나는 또다시 욕심을 내게 되고,

아기 100일에 맞춰 슬슬 일자리를 알아보기 시작하는데...

(다음화에 계속됩니다)




+논문 2차 수정 메일은 내가 산후조리원에 있을 때 왔다. 조리원에서 좌욕을 하면서 논문을  수정해 보냈다.

이전 06화 [육아-수유편]모유수유하면 분유값이 안 들어서 좋다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