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방향으로의 강한 정신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I』

by 이시영

541. 강물의 흐름 속에서 – 세차게 흐르는 물은 많은 암석과 관목숲을 휩쓸고 가며, 강한 정신은 수많은 어리석은 사람들과 명석하지 못한 사람들을 휩쓸고 간다.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I』,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책세상, 2020. p.405)


거침없이 흐르는 강물이 주변의 모든 장애물을 휩쓸고 가듯, 강한 정신을 가진 사람들은 주위의 평범한 사람들을 자신의 흐름 속으로 끌어들인다. 그들은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강력한 영향을 미치고, 때로는 그들의 삶의 방향까지 바꿔 놓는다. 마치 자연의 힘처럼 말이다.


이러한 강력한 정신의 힘은 인류 역사에서 큰 변화를 만들어왔다. 예를 들어, 19세기 말 미국의 노예 해방 운동을 이끈 에이브러햄 링컨의 확고한 신념은 당시 분열되었던 사회를 하나의 목표로 이끌어냈다. 그의 정신은 논리가 완벽해서가 아니라,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압도적인 힘을 가졌기 때문에 가능했다. 그는 마치 세차게 흐르는 강물처럼, 주변의 모든 것을 자신의 흐름 속으로 끌어들여 새로운 역사의 물줄기를 만들었다.


하지만 강한 정신은 항상 좋은 결과만을 가져오는 것은 아니다. 긍정적인 방향으로 흐르면 혁신과 성장을 가져오지만, 부정적인 방향으로 흐르면 파괴와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독재자의 강한 정신은 수많은 사람들을 맹목적인 추종자로 만들고, 결국 비극적인 결과를 낳기도 했다.


우리는 강한 정신을 가진 사람들을 무조건 따르기보다, 그들의 생각이 어떤 방향으로 흐르고 있는지 비판적으로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 우리 자신의 내면에도 올바른 방향으로 흐르는 강한 정신의 물줄기를 만들어야 한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재능의 착각과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