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별빛 Sep 13. 2024

동시에 일어나는 것에서의 미신

255. 동시에 일어나는 것에서의 미신-동시에 일어나는 그 무엇은 서로 관련이 있다고 사람들은 믿는다. 친척 한 사람이 멀리서 죽게 되면, 같은 때에 우리는 그의 꿈을 꾼다-따라서 그렇다고 믿는다! 하지만 수많은 친척이 죽는다 해서 그들의 꿈을 다 꾸는 것은 아니다. 


 사람들은 동시에 일어나는 사건들 사이에 인과관계를 쉽게 연결 짓는 경향이 있지만, 이는 대부분 우연일 가능성이 높다. 친척이 죽는 꿈을 꾸었는데 실제로 죽는 경우가 그렇다. 동시성의 오해다. 이러한 경향은 역사를 해석할 때도 사건과 사건 사이에 과도한 의미를 부여하게 만든다. 우리의 판단이 비합리적이거나 섣부른 해석일 경우가 많다.     


1923년 발생한 관동대지진은 일본 역사상 최악의 자연재해 중 하나이다. 동시에 반(反) 조선인 감정이 확산되었고, '조선인들이 우물에 독을 풀었다', '조선인들이 폭동을 일으켰다' 등의 허위 정보가 빠르게 퍼져나가면서 무고한 조선인들이 대규모로 학살당하는 비극이 발생했다. 동시성을 빌미로 만들어 낸 참사인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확실성의 증거로서의 성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