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시영 Sep 17. 2024

활동적인 사람들의 주요 결점

바쁜 삶 속에 갇힌 현대인

283. 활동적인 사람들의 주요 결점-활동적인 사람들에게는 흔히 더 높은 활동이 결여되어 있다. 그들은 관리, 상인, 학자들로서 즉 유적 존재로서는 활동적이지만 아주 특정한 한 개인, 유일무이한 인간으로서는 활동적이지 않다. 이러한 관점에서 그들은 태만하다: 활동적인 사람들의 불행은 그들의 활동이 거의 언제나 약간은 비이성적이라는 사실에 있다 - 모든 인간은 모든 시대가 그랬던 것처럼 지금도 여전히 노예와 자유인으로 나뉘어 있다. 왜냐하면 하루의 3분의 2를 자신을 위해 가지고 있지 않는 사람은 노예이기 때문이다. 그렇더라도 그는 자신이 원하는 그 누구, 즉 정치가, 상인, 관리, 학자이다.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Ⅰ』,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책세상, 2019. p.277)     


사회적 역할에 충실하며 부지런히 일하는 사람일수록, 정작 자신을 위한 시간은 턱없이 부족하고, 삶의 의미를 잃어버린 채 기계처럼 살아간다. 

우리는 돈을 벌고, 성공하고, 안정적인 삶을 추구하지만, 정작 왜 그러한 삶을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은 던지지 않는다. 마치 기계처럼 사회가 정해놓은 틀 안에서 움직이며,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고 있다고 착각하는 것이다.

니체가 말하는 '노예'는 단순히 경제적인 노예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그는 사회 시스템, 타인의 기대, 그리고 자신의 욕망조차도 자신을 지배하는 주체가 될 수 있다고 보았다. 우리는 스스로 선택했다고 믿는 삶의 방식조차도, 사실은 사회가 만들어놓은 틀 안에서 선택한 것일 수 있다.

니체의 말처럼 "하루의 3분의 2를 자신을 위해 가지지 못하는 사람은 노예"라는 말은 단순히 시간의 양적인 문제가 아니라, 사회가 정해놓은 틀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가치관을 가지고 삶을 살아가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 것이다. 우리는 사회적 동물이지만, 동시에 독립적인 개인이다. 우리는 사회의 일원으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살아가면서도, 동시에 자신만의 삶을 살아갈 권리가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비탄의 노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