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시영 Oct 09. 2024

썰물과 밀물의 이용

삶이라는 파도를 타는 지혜

500. 썰물과 밀물의 이용 우리는 인식이라는 목적을 위해 우리를 어떤 사건으로 이끌어가고잠시 뒤에는 그 사건에서 우리를 다시 앞으로 끌고 나가는 내면의 흐름을 이용할 줄 알아야만 한다.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I』,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책세상, 2019. p.395)


삶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바다와 같다바닷물이 들고 나가듯삶에도 기쁨과 슬픔성공과 실패가 반복되기 때문이다. 나 역시 삶이라는 바다에서 끊임없이 떠밀리고 밀려나기를 반복하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대학 입시라는 거대한 파도를 넘고사회생활이라는 새로운 파도를 마주하며때로는 좌절하고 때로는 기뻐하며 살아왔다마치 서핑을 하듯삶의 파도를 타고 앞으로 나아가려고 노력했지만거친 파도에 휩쓸려 넘어지기도 했다.

삶의 파도는 우리에게 새로운 기회를 가져다주기도 하지만동시에 고통과 좌절을 안겨주기도 한다중요한 것은 이러한 파도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극복하느냐이다밀려오는 파도를 두려워하기보다는그것을 즐기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마치 서퍼가 파도를 타고 즐거움을 느끼듯우리도 삶의 변화를 즐기며 나아갈 수 있다.

하지만 때로는 너무 거센 파도에 휩쓸려 넘어질 때도 있다이럴 때는 잠시 쉬어가며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마치 썰물이 빠져나간 바닷가에서 조개를 찾듯우리는 내면 깊숙한 곳에 숨겨진 보물을 찾아낼 수 있다.

삶이라는 바다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움직인다우리는 이러한 변화에 순응하고때로는 파도를 타고 나아가고때로는 잠시 쉬어가며 자신을 돌아보는 지혜를 길러야 한다삶의 파도를 두려워하기보다는그것을 통해 성장하고 발전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니체의 말처럼우리는 인식이라는 목적을 위해 삶이라는 바다를 항해해야 한다끊임없이 변화하는 삶 속에서 우리는 자신만의 길을 찾아 나아가야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너무 가깝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