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부자가 되고 싶어?

by 강경희

왜 부자가 되고 싶어?


돈보다 중요한 것을 깨닫자

돈도 중요하지만 돈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음을 알아야 한다.

2008년 영화 [버킷리스트]에서 죽기 전에 하고 싶은 일을 하는 두 노인 이야기가 인상 깊었다.

이 영화의 주 내용은 시한부 선고를 받은 두 남자의 도전 이야기이다.

두 노인이 병원에서 우연히 만난다. 한 사람은 큰 회사를 경영하며 돈 버는 데에만 몰두했던 사람이고,

한 사람은 자동차 정비공이다. 부자는 평생 일만 하느라 가족과의 관계가 소원해져 있었다.

정비공 역시 가족을 사랑하기는 하지만 오랫동안 가게를 지탱하느라 일만 하면서 지쳐있었다.

두 사람은 각각 반년의 시한부 선고를 받고 남은 기간 동안 예전에 해보고 싶었던 일들을 전부 실현하려 한다.



두 사람의 버킷리스트 목록은 다음과 같다.

1. 장엄한 광경 보기

2. 낯선 사람 도와주기

3. 눈물 날 때까지 웃기

4. 무스탕 셀비로 카레이싱

5. 최고의 미녀와 키스하기

6. 영구 문신 새기기

7. 스카이 다이빙해 보기

8. 로마, 홍콩 여행, 피라미드, 타지마할 보기

9. 오토바이로 만리장성 질주

10. 세렝게티에서 호랑이 사냥하기


두 사람은 병원을 탈출해 이 목록을 차례차례 실현한다.

다 쓸 수 없을 만큼 돈이 있는 부자 덕분에 둘은 돈을 펑펑 쓰고 사치도 한다.

그러나 이상하게도 두 사람의 마음은 채워지지 않았다. 결국 두 사람의 마음을 충족시킨 것은 가족이었다. 부자가 마지막으로 키스한 세계 최고의 미녀는 바로 사랑스러운 손녀였다.


이 영화가 세계적으로 흥행하고 사람들에게 기억되는 것은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이 무엇인지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행복으로 가는 지름길은 바로 이들의 버킷리스트를 보면 알 수 있다.

가족과 친구가 가장 소중하다. 우리는 가족과 친구들과의 관계를 제일 소중하게 여기며 살아야 한다.


돈이 없으면 인생이 비참하고 외로워지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돈이 있다고 마음이 다 채워지느냐 하면 그것도 아니다.

돈과 사람 이 두 가지를 모두 소중히 여기며 하루하루를 성실히 살아야 한다.

그러면 불만이나 결핍은 느끼지 않게 된다. 불만이나 결핍이 없으면 사고방식이 저절로 밝고 긍정적이게 되어 자신감이 생긴다. 그리고 그 밝은 태도가 미래의 가능성을 활짝 열어줄 것이다.

차근차근 하루하루를 성실하게 쌓아나가라. 이것이 최고로 풍요롭고 행복한 인생을 실현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돈도 중요하지만 돈보다 사람이 더 중요하다.








부자가 되고 싶은 이유를 찾아라


키스 캐머론 스미스의 <욘슨 마인드>에서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자기에게 스스로 질문을 하고 그 질문에 답을 찾는 사람만이 성공과 부를 가질 수 있다고 했다.

참고로 '온스(YAWNS)'란 YOUNG AND WEALTHY BUT NORMAL의 머리글자와 무리를 뜻하는 S를 결합한 말로써 ‘엄청난 재산을 가진 사람들이 아니라 평범해 보이는 젊은 부자’라는 뜻이다.

자수성가(自手成家) 해 큰 부자가 된 그들은 자신의 부와 성공을 자랑하지 않으며 감사와 사랑의 마음으로 배려와 베풂과 자선사업과 선행을 실천하는 행복한 부자들이다.

저자가 우리는 바로 아래에 써놓은 9가지 질문에 대해서 반드시 답을 찾아야만 한다고 한다.

독자분들도 아래 질문을 천천히 읽으면서 메모를 하며 신중하게 답을 찾아보라.

이 9가지 질문에 답을 했다면 큰 부자가 될 발판을 마련한 것이다.

젊은 20대에 답을 찾은 당신은 아마 21세기의 백만장자의 주인공일 것이다.


1. 존재의 질문

-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 왜 그런 사람이 되고 싶은가?

- 어떻게 하면 그런 사람이 될 수 있는가?



2. 행위의 질문

- 난 무엇을 하고 싶은가?

- 왜 그걸 하고 싶은가?

- 어떻게 하면 그걸 할 수 있는가?



3. 소유의 질문

- 얻고 싶은 게 무엇인가?

- 왜 그것을 얻고 싶은가?

- 어떻게 하면 그것을 얻을 수 있는가?



대답은 명료하고 구체적이어야 한다. 부자들은 자신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분명하게 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부자들은 무엇을 원하는지를 잘 안다는 것이다.

무엇을 원하는지를 분명히 알았기 때문에 그것을 이룰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돈과 사업 그리고 성공의 정의를 내려 보자.

‘돈’이란?

영적인 학습시간을 확보하기 위한 물질적, 시간적 자유를 위한 수단이다.


‘사업’이란?

전 우주에서 용감한 장사하는 사람들이 할 수 있는 것으로써 우주에는 최소한의 손실을 그리고 두 당사자 간에는 최대한의 이익을 가져다주기 위한 거래이며 인류의 문화적, 정신적, 영적 지평을 넓히기 위한 수단이다.


‘성공’이란?

스스로가 아는 마음의 뿌듯함이다. 즉 마음의 평화이며 마음의 평화는 자신이 되고 싶은 최선의 존재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는 것이다.


이렇게 나만의 답이 있어야 한다. 추상적인 질문에 대해서 명확하게 정답을 내릴 줄 알아야 부자가 될 수 있고 성공할 수가 있다.

내가 지금 어떤 사람이 되어가고 있는가가 제일 중요하다.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 거지? 되고 싶은 것을 위해 무엇이든 해야 한다.

행위를 하면 소유하게 될 것이다.

막연하게 부자가 되고 싶다고 생각만 하면 안 된다. 구체적이고 명료한 답을 찾아내서 실천노트를 만들어서 구체적으로 하나씩 하나씩 실천해 나가길 바란다. 젊은 시절부터 이런 방법으로 성공 습관을 만들면 반드시 부자가 된다.


나는 지금 40대 중반에 이 방법을 알았다. 지금도 늦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내가 바라고 꿈꾸는 부자가 되어가고 있다. 우리 같이 행복한 부자가 되어가자.

인생은 길면 길고 짧으면 짧다. 인생의 포인트를 어디에 두느냐가 중요하다.

살아가야 할 이유, 부자가 되고 싶은 이유를 아는 사람의 삶은 방향성이 있다.

그 방향으로 돌진하는 힘은 그 누구보다 빠르고 힘이 있다.

이런 진리를 젊었을 때 깨닫는다면 삶이 풍성하면서 평안할 것이다.

독자님들 모두 이런 삶을 살기를 진심으로 응원한다.




곧 청년이 되는 아들을 생각하며 청년들이 알면 좋을 내용들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청년들의 미래를 응원합니다!!

청년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삶의 지혜를 글로 남기고 있으며 책 출간도 소망하고 있습니다.

keyword
이전 11화부동산 투자가 좋은가? 아님 주식투자가 좋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