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사람을 위해 산다는 것
자신을 위한 에너지가 부족하거나 역작용이 나타나면
자신이 아니라 다른 사람을 위해 사는 것이 답이 될 수 있다. 다른 사람을 위해 살면, 자연스럽게 자신을 위한 가치를 만들 수 있다. 다른 사람을 위해 살아야 하는 사람이 자신을 위해 살기 시작하면 생명 에너지가 유지되지 않기 때문이다.
자신의 생명 에너지를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다른 사람을 위해 살아야 한다. 다른 사람을 위해 살면 그 에너지로 자신을 살리는데, 다른 사람을 위해 살면서 다른 사람을 잘되게 하면 자기 가치가 올라가고 에너지가 순환하며 어떤 방식으로든 돌아와 그것을 누리게 된다.
자신의 에너지를 이해하지 못하면 위기를 자초할 수 있다. 자신도 모르게 자기 에너지가 나와서 위기를 만들고, 자기의 믿음이나 생각대로 반응하게 만든다.
만약 그 대상이 반응하지 않거나 부정 반응을 하면 에너지 가치가 없어지며 위축된다. 이때 다른 사람을 위해 산 것이무가치하게 느껴짐으로 생명 에너지의 손실이 생기고, 위축되고 상심하여 자신을 위해 살고 싶게 한다.
이런 에너지를 가진 사람이 자신을 위해 살면 자기 에너지 역행이 나타나 생명 에너지의 손실이 빨라진다. 따라서 다른 사람을 위한 에너지가 있는 사람은 자신을 인정해주고, 자신으로 즐거워하고 기뻐하는 사람에게 베풀면 자신을 위한 삶을 사는 것이다.
이런 에너지 흐름을 이해하고 자신을 살펴 적용해서 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의사는 환자를 만날 때 자신이 빛나게 된다. 의사가 환자를 만나야 치료를 할 수 있다. 건강한 사람에게 의사는 그리 중요한 존재가 될 수는 없다.
심각한 환자일수록 치료적 개입에 감사를 경험하고 치료의 방침을 순종적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이런 작용은 환자 자신은 물론이고, 의사의 가치를 높여줄 수 있다. 이렇게 의사가 환자를 치료하는 과정에서 마음을 움직이는 힘을 주면 세상을 통해 가치를 되돌려 받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