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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여한구 Jan 24. 2022

38. 상담 초기의 목표세우기2


목표설정은 흐름에 따라 이해할 수 있다. 

상담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상담목표가 필요하며 목표를 설정의 목적과 필요성을 내담자가 이해하도록 설명하고 내담자의 원함을 반영하여 상담목표를 설정한다. 그리고 상담사가 세운 목표에 내담자가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파악하고, 목표에 도달하면 얻게 되는 이점과 손실을 검토하고 그 과정에서 장애가 될 수 있는요인을 파악한다. 필요한 경우 목표 실행 과정에서 목표를 수정하여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상담의 구조화를 통해 내담자와 상담목표를 정하면, 상담 과정에서는 설정된 목표를 위해 상담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 언제 종결해야 하는지, 어떻게 개입해야 하는지를 알려주기 때문에 중요하다. 내담자의 목표가 구체적으로 설정되지 않으면 상담자와 내담자는 문제해결 여부를 확인할 수가 없다. 변화가 일어나도 변화를 확인할 구체적 목표가 없다면 상담의 효과를 알 수 없게 된다. 


상담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와 욕구에 대해 인식할 수 있고, 무엇이 중요한지를 깊이 탐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상담목표에 도달하면 성취감과 자신감도 획득할 수 있으므로 상담목표는 가시적이고 구체적으로 수립되어야 한다. 초기 단계에서 세운 상담목표는 새로운 정보나 통찰이 생기면 변경될 수 있다.




상담목표는 상담의 접근방식과 목표, 개입 시점 등에 따라 다르게 진행된다. 

상담목표는 당면과제 해결을 중심으로 하는 것과 내담자의 주 호소를 중심으로 문제를 설정하고 내담자의 심리발달 과정과 성장이라는 두 축에서 이루어진다. 다른 측면에서는 발생 가능한 문제를 예측할 수 있도록 예방적 접근이 되어야 한다.


상담목표는 상담사가 일방적으로 세우는 것이 아니라 상담사와 내담자가 함께 고민하고 합의해서 진행된다. 내담자가 상담을 받기 위해 상담사와 만나면서 이미 마음에 상담의 방향을 가지고 온다. 잘 모르겠다고 이야기를 하더라도 스스로 세운 방향과 목표가 있다. 


상담사가 내담자의 이런 방향을 확인하고 합의된 목표를 세우지 못하면 상담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상담사는 이 과정에서 상담사의 목표와 내담자의 목표, 그리고 합의된 목표로 구조화해서 상담에 도움이 되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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