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소금 Oct 19. 2017

종잇장같은 인간관계

한소금 작가의 공감그림 에세이

나의 인간관계는 종잇장처럼 얇다못해
물에 젖어 사라졌다.

숨만 쉬어도 독설의 대상이 되어버린,

숨만 쉬어도 뒷담화의 대상이 되어버린,

그 상황을 피하기위해 인생은 마이웨이로 살아가고있다.


나는 학창시절 왕따는 아니었지만, 자연스럽게 혼자가 되었다. 친구들은 짝을 이뤄 다녔고, 힘든일이 있을때면 늘 내게 고민을 털어놓았다. 왕따는 아니었지만, 혼자였다. 나는 엄마가 돌아가셨을 때, 장례식장에서 9년지기 베스트프렌드에게 배신을 당했었다. 내가 힘들때 옆에 있어주길 바랐다. 그러나 그렇게 사이가 갈라지고나서 3년이란 시간이 흘렀다. 그리고 3년만에 그 친구를 다시 만났다. 그 친구는 내게 미안하다고 진심어린 사과를 했다. 친구의 미안하단 말에 그동안 얼어붙었던 마음이 녹았다.


이별은 갑작스레 찾아올까?


이별은 이미 예고가 되어있다고 생각한다.

사랑하는 연인 사이에서 관심이 점점 사라진다는건 곧 이별의 예고편이 아닐까?



알다가도 모르는 사람사이, 인간관계

나는 늘 자물쇠를 챙긴다. 나만 아는 비밀번호로 나의 근황과 소식을 그 누구에게도 알리지않는다.

누군가에게 나의 행복이 물에 젖은 종잇장처럼 취급받는게 싫다.


감정표현의 중요성

나의 휴대폰에 연락할 친구가 아무도 없다. 전화번호는 있어도 무용지물, 그나마 남아있던 전화번호도 핸드폰이 망가져 초기화가되면서 다 날아갔다. 그동안 인간관계에서 나는 화를 내본적이 드물다. 친구와 감정싸움을 하는게 싫어 피하기만했다. 그래서 내게 아무리 못된말을 하더라도 꾹 참았다. 다시 돌이켜생각해보니 그렇게말하지말라고 돌직구를 날렸어야했다. 그런말은 기분이 나쁘니 삼가해달라고 했어야했다. 하지만 참는게 버릇이되다보니 그냥 연락을 피하기만했다. 그러지말았어야했는데... 대화가 중요하다는걸 요즘 느끼게된다. 더 이상 감정을 소비하기 싫어 상처받기 싫어 인간관계를 끊은것같다.



일러스트 작가_한소금

블로그 blog.naver.com/skdbs938

인스타그램 www.instagram.com/hansalt58


저작권침해금지
매거진의 이전글 나도 엄마가 있었으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