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돛이 없는 돛단배 Jun 04. 2024

습관

습관처럼 카톡을 자주 들여다본다.

특별한 알림이 있을 리도 없는데,

자꾸만 손이 간다.

광고, 시사 토크 오픈채널 말고는 알림이 울 때가 없는데도 말이다.

그나마 그 오픈채널는 다툼이 잦아서 이제 별로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

한때는 카톡을 지워보기도 했지만,

결국 다시 설치했다.

도대체 나는 뭘 기다리는 걸까?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는 순간,

그 짧은 찰나의 기대감이 스며든다.

어쩌면 누군가가 나를 필요로 하고,

나에게 말을 걸어줄지도 모른다는 희미한 희망.

특히 고백했다가 오히려 내가 잠수탔던,

옛 짝사랑의 메시지가 올지도 모른다는 기대감이 나를 지배한다.

사실, 그 친구와의 대화는 오랫동안 없었고,

연락도 뜸해진 지 오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음 한구석에서는 여전히 그 친구의 메시지를 기다리고 있는 나 자신을 발견한다.


이 기다림의 심리는 무엇일까?

어쩌면 나는 그 친구를 통해 내 존재를 확인받고 싶어하는지도 모른다.

그가 보내는 한 마디 한 마디에 내 마음이 흔들리고,

그의 관심이 내 삶에 작은 빛을 비추기를 바라는 것 같다.

그 친구가 나를 생각하고 있다는 작은 증거라도 찾고 싶은 마음이,

카톡을 자주 들여다보게 만드는 것 같다.


가끔은 이런 내 자신이 우습기도 하다.

연락을 기다리며, 카톡의 알림 소리에 신경을 곤두세우는 나 자신이,

그리고 그 기대감이 불안과 실망으로 돌아올 때의 공허함이 말이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여전히 카톡을 확인한다.

그것이 습관이 되었고,

그 속에 담긴 작은 희망을 놓지 못하기 때문이다.


사실,

이 기다림은 단지 그 친구만을 위한 것은 아닐 것이다.

우리는 모두 누군가의 마음에 존재하고 싶어하는 존재다.

카톡의 알림 소리는 그 욕구를 자극하는 작은 신호일 뿐이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느끼는 외로움과 불안,

그리고 그 속에서 찾고 싶은 작은 희망이,

그 알림 소리 하나에 담겨 있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오늘도 카톡을 확인한다.

특별한 메시지가 올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 작은 기대감을 품고 스마트폰을 들여다본다. 어쩌면 내일은 그 친구의 메시지가 올지도 모른다는 희망을 안고.

그리고 그 희망이 나를 조금 더 살아가게 하는 힘이 되기를 바란다.


이 기다림의 끝에는 어떤 이야기가 기다리고 있을까?

그건 아무도 알 수 없지만,

나는 그저 오늘도 묵묵히 내 삶을 살아가며,

작은 알림 소리에 귀를 기울일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신이시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