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다혜 Sep 30. 2023

임신 중 복용을 주의해야 하는 약재 1

한약과 부작용(2), 임신

 감초(Glycyrrhizae Radix et Rhizoma)는 감초, 광과감초, 또는 창과감초(콩과)의 뿌리 및 뿌리줄기로서 그대로(껍질이 붙어있는 감초) 또는 주피를 제거(껍질 벗긴 감초)한 것입니다. 감초는 대부분의 한약에 들어갈 정도로 우리에게 친숙한 약재입니다. '약방의 감초'라는 말도 있지 않은가요. 그런 감초 또한 복용에 주의해야 하는 약재입니다. 감초의 과다 섭취는 잉태기간의 비정상적 단축과 관계가 있습니다. 조산한 산모의 감초 복용 정도를 경미(<250mg/week), 보통(250~499mg/week), 과다(>500mg/week)의 3단계로 나누어 정상과 비교할 때 과다복용자의 경우 조산위험성이 두 배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감초는 감초탕, 감길탕, 감두탕, 작약감초탕, 자감초탕, 소시호탕 등 거의 모든 방제에 들어갑니다.

 괄루근(Trichosanthis Radix)은 하눌타리 또는 쌍변괄루의 뿌리로서 피부를 제거한 것입니다. '하늘'타리로 잘못 알려진 경우도 있지만, '하눌'타리가 맞습니다. 이시진의 본초강목에 괄루근이 ‘태반이 내려오지 않는 것을 치료한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괄루근을 비정상적인 임신에 대한 낙태를 목적으로 오랫동안 사용해 오고 있음을 알 수 있지요. 괄루근의 성분인 Trichosanthin의 투여가 태반 조직의 손상을 초래하여 모체와 태자와의 호르몬 및 대사 물질의 교환 등을 파괴하여 결과적으로 태자를 사망에 이르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작용기전에 근거하여 초기 비정상적인 임신 해소 및 자궁 등에 나타나는 암조직의 괴사에 사용될 가능성이 제시되었습니다. 알려진 오명(?)에 비하면 연구 자료가 많지는 않습니다. 괄루근이 들어간 처방에는 시호강계탕, 시호거반하괄루탕, 괄루맥환, 자조음, 시호계지건강탕, 옥액탕, 패모과루산이 있습니다. 


 당귀(Angelicae Gigantis Radix)는 산형과에 속하는 참당귀의 뿌리입니다. 연구에 의하면 참당귀와 일당귀는 분류학적으로 비슷한데 중국당귀와는 서로 거리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당귀는 혈을 보하여 여성에게 좋은 약재로 알려져있습니다. 하지만 임신 중에는 복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홍화와 당귀 및 익모초로 구성된 처방의 추출물이 마우스의 자궁근을 자극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보고에 따르면 당귀의 정유성분은 자궁근에 대하여 억제적으로 작용하며 비휘발성 성분은 자궁근을 수축합니다. 당귀가 들어간 처방에는 사물탕, 온경탕, 십전대보탕, 당귀작약산, 당귀보혈탕이 있습니다.

 삼릉(Sparganii Rhizoma)은 흑삼릉(흑삼릉과)의 덩이줄기입니다. 삼릉을 임신 중인 설치류에 투여할 때 혈관생성 이상 및 에스트로겐을 통한 생식 독성이 보고되었습니다. 이 실험에서 심장, 머리, 얼굴, 척추 부위에서 형성 이상이 나타나며, ER-α의 발현이 증가하였습니다. 삼릉이 들어간 처방에는 삼릉환, 적취행소탕, 내소산이 있습니다.


 석창포(Acori Graminei Rhizoma)는 석창포(천남성과)의 뿌리줄기입니다. α-Asarone 및 β-asarone이 배양된 간세포에서 unscheduled DNA systhesis 방법으로 평가한 결과 유전독성이 있음이 확인되었습니다. asarone의 대사산물에는 유전독성이 없는 것으로 보아 새로운 활성화 과정이 개입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석창포가 들어간 처방에는 창포사심탕, 석창포환이 있습니다.


 시호(Bupleuri Radix)는 시호 또는 그 변종(미나리과)의 뿌리입니다.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씁니다. 한국산 시호의 열탕 물 추출물이 돌연변이 활성을 증가시킨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시호가 들어간 처방에는 시호계지건강탕, 소시호탕, 시함탕, 시호가용골모려탕이 있습니다.


 아출(Curcumae Rhizoma)은 봉아출, 광서아출, 또는 온울금(생강과)의 뿌리줄기를 그대로 또는 수증기로 쪄서 말린 것입니다. 아출 에탄올 추출물 또는 sesquiterpene 화합물은 랫드 또는 마우스에서 낙태 작용이 있고, 배아의 착상을 억제하였습니다. 그리고 장기투여 시 정자의 생성을 억제하였는데, 이러한 현상은 해당 추출물이나 화합물의 투여 중지로 다시 회복되었습니다. 아출이 들어간 처방에는 아출환, 화혈통경탕, 내소산, 궁외잉이호방이 있습니다.


<요약>

감초 : 조산 위험성 증가

괄루근 : 낙태 작용

당귀 : 자궁 수축

삼릉 : 생식 독성, 형성 이상 발생

석창포 : 유전독성

시호 : 돌연변이 활성 증가

아출 : 낙태 작용


<임신 중 복용을 주의해야 하는 약재 2탄>

https://brunch.co.kr/@hanyak/3

매거진의 이전글 한약, 부작용 알아야 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