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다혜 Nov 05. 2023

기타 부작용을 가진 약재 1

한약과 부작용(5), 기타

 감국(Chrysanthemi Indici Flos)은 감국(국화과)의 꽃입니다. 소수의 환자에서 감국의 추출물 투여로 위장관계 부작용(식욕부진 등)이 나타났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또한, 감국의 성분 중 arteglasin-A에 의해 접촉성 알레르기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감국이 들어간 처방에는 국화다조산, 국화산, 국화환, 상국음, 기국지황환, 소풍양혈탕이 있습니다.


 감초(Glycyrrhizae Radix et Rhizoma)는 감초, 광과감초, 또는 창과감초(콩과)의 뿌리 및 뿌리줄기로서 그대로(껍질이 붙어있는 감초) 또는 주피를 제거(껍질 벗긴 감초)한 것입니다. 급성 가성 알도스테론증이 감초에 의해 유발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감초에 의해 저칼륨혈증이 초래되고 이것이 dropped head syndrome을 야기할 수 있는데, 감초의 복용을 중지하고 칼륨을 섭취하면 이 증상이 개선됩니다. 매우 드문 경우이지만 캔디나 약, 씹는 담배, 초제로 구성된 처방, 또는 차의 감미제 등의 형태로 감초를 장기적으로 복용함에 따라 저칼륨혈증성 마비증이 초래될 수도 있습니다. 감초에 의해 저칼륨혈증이나 부종뿐만 아니라, 혈소판 감소가 유발될 수 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실제로 2020년 매일 한봉지 반 분량의 감초젤리를 먹은 미국 남성이 사망한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감초가 들어간 처방에는 감초탕, 감길탕, 감두탕, 작약감초탕, 자감초탕, 소시호탕 등 거의 모든 방제가 있습니다.

*급성 가성 알도스테론증: 가성 알도스테론증이란, 알도스테론이 높아져 있는 듯한 증상을 보이는 병태를 의미한다. 고혈압, 고나트륨혈증, 저칼륨혈증, 무력감 등이 나타난다.


 개자(Brassicae Semen)는 갓 또는 그 변종(십자화과)의 잘 익은 씨입니다. 개자씨를 복용한 15개월의 어린이가 호흡곤란으로 입원한 경우가 있는데, 이는 개자의 sinigrin으로부터 분해된 성분에 의한 과도한 기도자극 및 이로 인한 부종이 원인인 것으로 보입니다. 개자가 들어간 처방에는 공연단, 삼자양친탕, 양화탕이 있습니다.


 결명자(Cassiae Semen)는 결명자(콩과)의 잘 익은 씨입니다. 결명자를 장기간 용량별로 투여한 결과, 0.5% 이상을 함유한 식이를 급여받은 랫드에서 빈혈을 포함하는 혈액학적 이상이 관찰되었습니다. 이는 anthraquinone 계열의 화합물에 의한 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결명자가 들어간 처방에는 결명자산, 세간명목탕, 국화결명산이 있습니다.

 고삼(Sophorae Radix)은 고삼(콩과)의 뿌리로서 그대로 또는 주피를 제거한 것입니다. 고삼의 섭취로 가벼운 현기증, 구토나 오심, 변비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삼이 들어간 처방에는 고삼탕, 소풍산, 삼물황금탕, 귀모고삼환이 있습니다.

 단삼(Salviae Miltiorrhizae Radix)은 단삼(꿀풀과)의 뿌리입니다. 적은 수의 환자에게서 단삼의 복용으로 구갈, 현기증, 권태감, 둔감, 손의 감각 마비, 호흡곤란, 빈맥, 오심, 구토 및 위장관계 이상 등이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복용을 중지하면 상기 부작용은 사라집니다. 단삼이 들어간 처방에는 단삼산, 단삼탕, 단삼음이 있습니다.


 대황(Rhei Radix et Rhizoma)은 장엽대황, 탕구트대황, 또는 약용대황(마디풀과)의 뿌리 및 뿌리줄기로서 주피를 제거한 것입니다. 대황 성분 가운데 emodin은 제브라피시 배아에 48시간 이상 처리 시 대장흑색증을 유발할 수 있음이 보고되었습니다. 대황이 들어간 처방에는 대승기탕, 소승기탕, 도핵승기탕, 대황목단피탕, 대황감초탕, 대황부자탕, 삼물비금환, 양격산, 삼황사심탕이 있습니다.

 마인(저실, 마자인, 화마인)(Cannabis Semen)은 삼(뽕나무과)의 씨입니다. 마인의 과량복용으로 오심, 구토, 설사, 경련 등의 부교감신경의 중독증상이 발생하는 것이 관찰되었습니다. 마인이 들어간 처방에는 마자인환, 윤장환, 자감초탕이 있습니다.


 마황(Ephedrae Herba)은 초마황, 중마황, 목적마황(마황과)의 초질경입니다. 마황의 복용으로 인한 부작용의 보고는 매우 많이 이루어져 있습니다. 특히, 운동선수의 열사병(heatstroke)도 마황의 복용에 의한 것이라고 보고되어 있습니다. 한편, Health Canada에서는 마황을 ephedrine으로 1회 8mg, 1일 32mg을 권장 용량으로 정하고 있으며, 복용은 7일을 초과하지 않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마황과 카페인 또는 ephedrine과 카페인의 병용투여는 설치류 동물 모델에서 심장독성의 가능성이 제기되었습니다. 마황이 들어간 처방에는 갈근탕, 소청룡탕, 마황탕, 마황부자세신탕, 마행감석탕, 마행의감탕이 있습니다. 

 반하(Pinelliae Tuber)는 끼무릇(천남성과)의 덩이줄기로서 주피를 완전히 제거한 것입니다. 반하가 IgE를 매개로 한 기관지 수축을 유발한다고 보고됐습니다. 특히 한약을 5년간 취급해 온 40세 천식 환자에게 반하의 추출물을 흡입시키자 약 15분 뒤 강력한 기관지 수축이 일어난다는 사실이 확인되었습니다. 이러한 기관지 수축은 역시 IgE를 매개로 한 것입니다. 반하에서 유래한 독성 침상 결정이 마우스 복강 대식세포를 자극하여 염증성 사이토카인 분비를 증가시키고, 대식세포와 호중구의 공동 배양 상태에서 호중구의 이동을 유의적으로 유발함으로써 염증 반응을 유도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반하가 들어간 처방에는 소반하탕, 반하사심탕, 반하후박탕, 반하탕, 대반하탕이 있습니다. 


 백과(Ginkgonis Semen)는 은행나무(은행나무과) 열매의 속씨입니다. 은행엽뿐만 아니라 백과에도 ginkgolic acid가 함유되어 있어 신경독성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백과의 대부분 독성 물질이 열에 매우 안정하다는 것입니다. 이는 뇌에서 GAD의 활성을 억제하여 GABA의 생합성을 현저히 저하시킨다. 따라서 GABA 함량의 저하로 인한 경련이 발생됩니다. 임상적으로 36세 여성이 70~80개의 백과를 전기오븐에 구운 다음 복용 후 약 4시간 만에 경련이 유발된 사례가 있습니다. 연령에 따른 독성 발현이 달리 나타날 수 있으며 어린 경우에 더 심각할 수 있음이 동물실험을 통해 확인되었습니다. 백과가 들어간 처방에는 이황탕이 있습니다.


 백굴채(Chelidonii Herba)는 애기똥풀(양귀비과)의 지상부입니다. 임상적으로 1g 이상의 복용으로 현기증, 두통, 오심, 구토 등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으며, 저혈압을 야기시키기도 합니다. 백굴채가 들어간 처방에는 백강잠산이 있습니다.


 백선피(Dictamni Radicis Cortex)에는 백선(운향과)의 뿌리껍질을 건조한 것입니다. 백선피의 함유 성분인 dictamnine은 광독성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Dictamnine 또는 그 대사체의 발암성에 대한 보고도 있습니다. 백선피가 들어간 처방에는 백선피산, 백선피탕이 있습니다.


 보골지(Psoraleae Semen)는 보골지(콩과)의 씨입니다. 암, 수 마우스에 90일 간 보골지를 첨가한 사료를 투여한 후 정소와 난소를 떼어내 무게를 측정한 결과 정상적인 마우스에 비하여 3%가 억제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조직학적 검사 결과 정소에서 수정관과 라이디히 세포가 쇠퇴되었으며 난소에서 괴사 된 과립이 발견되기도 하였습니다. 보골지가 들어간 처방에는 파고지산, 파고지환, 오덕환, 이신환이 있습니다.

*라이디히 세포: 남성 고환(testis)의 정세관(seminiferous tubule) 사이 간질에 존재하는 세포


 부자(Aconiti Lateralis Radix Preparata)는 오두(미나리아재비과)의 자근입니다. 부자의 독성에 관한 예로 일본의 40대 여성이 부자를 복용한 약 4시간 후에 사망한 사례가 보고 되었습니다. 한편 부자의 성분인 aconitine의 독성은 주로 신경계에서 나타나는데, 부교감신경과 감각신경을 흥분시킨 이후 억제시킵니다. 서편제라는 작품에서 주인공의 눈을 멀게 하는 약의 재료로 쓰인 것이 바로 이 부자입니다. 부자 중독으로 인해 초기에서는 전신 경련, 오심,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어서 현기증, 동계, 초조, 저혈압, 빈맥 등이 발생하며 냉기를 견디지 못하거나 또는 혼수에 빠지게 됩니다. 특히 aconitine은 직접적으로 심근에 작용하여 부정맥 등을 야기합니다. 목부위 통증으로 부자 추출물을 복용한 환자의 경우 복용 6시간 후부터 서맥과 저혈압이 관찰된 임상례가 보고되었습니다. 부자가 들어간 처방에는 팔미지황환, 진무탕, 사역탕, 마황세신부자탕입니다.


 빈랑(Arecae Semen)은 빈랑나무(야자과)의 잘 익은 씨로서 열매를 채취하여 물에 삶아 열매껍질을 벗긴 것입니다. 빈랑자는 전 세계적으로 인구의 10%가 주기적으로 씹고 있는 탐닉성 약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도의 특정지역에서 실시한 역학조사 결과에 의하면 구강 점막의 섬유화 또는 구강암이 빈랑자의 섭취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어 대만에서 실시한 역학조사 결과에 의하면 구강암과 빈랑자의 섭취는 서로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 의하면 구강암 및 구강 점막의 섬유화를 촉진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로 인해 '죽음의 열매'로 불리며 중국에서는 판매가 금지되었다고 알려졌습니다. 빈랑이 들어간 처방에는 여신산, 삼화산, 시호후박탕이 있습니다.


 산두근(광두근)(Sophorae Tonkinensis Radix Et Rhizoma)은 월남괴(콩과)의 뿌리 및 뿌리줄기입니다. B형 간염(9세 어린이), 인후염 및 미열(11세 어린이), 얼굴 감염(12세 어린이) 환자에게 산두근을 사용한 결과, 경련과 정신적 이상 및 근육이상이 일어난다는 보고가 있는데 이러한 환자의 CT 및 MRI 촬영결과, 대뇌변연계에서 현저한 조직 이상이 관찰되었습니다. 이러한 원인은 산두근에 함유되어 있는 oxymatrine 및 이의 대사체인 matrine에 의한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 물질들은 산두근의 간독성 유발물질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산두근이 들어간 처방에는 산두근탕이 있습니다.


 상기생(Visci Herba et Loranthi Ramulus)은 뽕나무 겨우살이 또는 상기생(겨우살이과)의 잎, 줄기, 가지입니다. 일반적인 부작용으로 두통, 어지러움증, 식욕부진 및 복창, 구갈 등이 보고되었습니다. 드물게 아나필락시스도 발생했습니다. 상기생이 들어간 처방에는 수태환, 독활기생탕, 상기생산이 있습니다.


<요약>

감국 : 위장관계 부작용, 접촉성 알레르기

감초 : 급성 가성 알도스테론증, 저칼륨혈증 유발

개자 : 호흡곤란

결명자 : 빈혈

고삼 : 가벼운 현기증, 구토나 오심, 변비

단삼 : 구갈, 현기증, 권태감 등

대황 : 대장흑색종

마인 : 부교감신경 중독증상

마황 : 열사병, 심장독성

반하 : 기관지 수축, 염증

백과 : 경련

백굴채 : 저혈압, 오심, 구토

백선피 : 광독성, 발암성

보골지 : 생식기 부작용

부자 : 신경 독성

빈랑 : 발암성

산두근 : 경련 및 근육이상

상기생 : 두통, 어지러움증 등


<기타 부작용을 가진 약재 2탄>

https://brunch.co.kr/@hanyak/6

매거진의 이전글 간에 영향을 미치는 약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