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Oh haoh 오하오 Apr 26. 2023

근엄, 따뜻, 단호

논어를 읽고 

공자의 말씀을 듣고 싶었다. 공자의 책을 찾던 중, ‘논어 – 삶을 위한 트리올로지’라는 책을 찾았다. 논어의 내용을 주제별로 정리한 해설서 느낌이다. 나는 공자의 이야기를 듣고 싶었기 때문에 해설 부분은 간단하게 읽고 공자의 말씀을 천천히 읽어 보았다.      


대부분은 뻔한 말이다. 도덕적으로 좋은 말이다. 그러나 지키기 어려운 말이다.

이런 말들을 주변 사람이나 요즘 사람에게 들으면 잔소리 같다. 그러나 아주 옛날 사람에게 들으면 왠지 잔소리로 들리지 않고 생각해 보게 된다. 이런 걸 보면 사람이 살아가면서 발전을 하지만, 본질은 변하지 않는 것 같다.     


좋은 말씀 중에서 내가 기억하고 싶은 것은 다음과 같다.  

   

자장 9 군자는 세 번 변하는 모습을 가지니 멀리서 바라보면 근엄해 보이는데 가까이 다가가 보면 따뜻하고 그 말을 들어보면 단호하다.     


양화 24 공자가 말했다. 군자도 미워함이 있다. 다른 사람의 나쁜 점을 들춰내는 것을 미워하고 하류에 있으면서 위에 있는 사람을 비방하는 것을 미워하며 용기가 있지만 예가 없는 이를 미워하며 과감하면서 막힌 사람을 미워한다. 자공이 말했다. 요행을 지혜로 여기는 것을 미워하고 불손함을 용기라 하는 것을 미워하며 비방하는 것을 정직하다고 여기는 것을 미워합니다.   

   

헌 문 47 그가 자리에 있는 것을 보고 선배들과 나란히 걸어가는 것을 보니 그는 학문의 진보를 구하는 자가 아니라 빨리 이루고자 하는 사람이더라.      


학이 1 배우고 때에 맞게 익히면 또한 기쁘지 않은가! 벗이 있어서 먼 곳으로부터 오면 또한 즐겁지 않은가! 다른 이가 알아주지 않더라도 평온할 수 있다면 또한 군자가 아니겠는가!     


공자의 말씀뿐만이 아니다. 주변에는 충분히 좋은 말들이 많다.      


실로 너무나 많다. 너무 많아서 흘려듣게 되고, 실천하지 않게 된다. 

     

나는 이 중에서

 <근엄하면서도 따뜻하고 단호한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해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는 모두 소중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