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푸른산책 Dec 20. 2023

공부 잘하라는 말로 들려요

잔소리 잔소리 잔소리

오늘아침, 불연득 확인해 봐야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어젯밤에 단어 외우는 소리를 듣지 못했는데, 단어를 다 외우고 잤다는 13살 사춘기 소년의 말.

몇 번 제대로 외우지 않았던 터라서 오늘은 엄마가 확인해 봐야겠다고 하니까, 아침에 갑자기? 라면서 단어장을 보여준다.


어? 이 단어 며칠 전 외운 건데? 

갑자기 말문을 잇지 못한다. 

왜 기억하냐면 가끔씩 단어를 외웠나 확인하는 것을 해주는데, 내가 아는 단어였기에 기억할 수 있었다.

몇 번 더 외웠던 적이 있는데, '그래 한 번 외웠다고 다 기억나는 것은 아니니까 몇 번 더 할 수 있지.'라고 생각했는데 성실하게 외우는 모습을 보이지 않다 보니까 자꾸 의심이 들고, 확인하게 되었다.


학기가 시작되면서 외웠다고 그래서 가끔씩만 확인하고 

너무 자신 만만하게 다 외웠다고 숙제도 다 했다고 그래서, 정말 그런 줄로만 알고 검사를 안 했더니만.

불시에 오늘 아침 검사를 하고 나니, 또 성실하지 않게 행동한 모습에 이젠 화가 나기보다 기운이 빠졌다.


'내가 지금 왜 이렇게 말을 하고 있어야 하나'

누구야, 지금 엄마가 이렇게 이야기하는 게 지번에도 이야기했던 거고, 엄마가 이야기하는 게

막 100점을 맞으라고 1등을 하라고 그러는 이야기가 아니지 않냐, 단어를 외우고 책을 읽고 이것을 성실하게 행하고 그랬을 때 너에게 이것이 쌓여서 결과로 나타나는 것인데

그전에 성실하게 하지 않았던 시간들이 있기 때문에 이젠 친구들이 한 시간 한다고 해도 너는 한 시간보다 더 해야 하는 걸 알고 있지 않냐고, 고개는 끄덕이면서도 아무 말하지 않는 아이를 보니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하는 게 맞는 것인지 어려워졌다.


"엄마가 지금 말하는 것이 너 공부 잘하라고 하는 말 같아?"라고 했더니 아이는

엄마가 나한테 공부 잘하라고 말하는 것 같다고 이야기를 했다.

공부를 잘하라고 이야기를 할 것 같으면, 학원도 더 보내고 더 공부시키고 더 더더 그랬을 것인데

아이에겐 내가 하는 말이 그렇게 들리나 보다.


공부도 잘하는 아이 느린 아이가 있는 것인데, 못한다고 이야기하고 싶지는 않다.

그 시기가 너무  차이가 나는 것이지 않을까, 그 시간을 기다려줄 수가 없으니까, 못한다라고. 이야기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큰 아이는 키는 벌써 170이지만, 외모는 진짜 중, 고생인데 

말, 행동은 영락없는 초등학생이기에. 그리고 중요한 건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 이걸 해서 뭘 해야겠다는 것이

확실하지 않다 보니까 그러나 싶기도 해서

이 학교를 다니면서 뭘 하고 싶은 거야.라고 물어보니

공부해서 레고회사에 들어가고 싶다고 


잠깐이었지만 학교를 쉬는 동안에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같이 찾아보다가

레고 만드는 거 좋아하니까, 그러면 네가 직접 디자인해 보는 것은 어떨지, 레고를 네가 만들어보고 싶은 것을 디자인해서 그걸 만들어보는 일이 있다고 해서 찾아보니까 정말 레고디자이너가 있었다.

한국에는 두 사람이. 그 사람이 일하는 것을 보니까 영어는 기본에 다른 나라 언어들도 자유롭게 구사하는 것을 보고는 영어는 꼭 해야겠다면서 이 학교를 다니고 공부를 해서 레고회사를 갈 것이라고 마음은 잡은 듯했다.


그렇지만, 자꾸 눈앞에 보이는  아니 내가 바라보는 시선이 자꾸만 판단하게 된다.

아니 지금 저렇게 하면 안 되는데, 잘하라는 게 아니라 네 의견을 말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면 단어를 많이 알고 있어야 하니까 단어는 정말 많이 찾아보고 외워야 한다고 


정말 반복의 반복의 반복.. 

잔소리 잔소리 잔소리다. 더는 말하고 싶지 않다고 다짐하면서도.

그래 네 인생이지,라고 말하면서도 시간이 아깝다는 생각에, 그리고 학비의 아까움도 없다고는 못하겠다.

일반학교가 아닌 대안학교이기에 학비도 무시 못하니까.


어렵다 정말.

니 인생인데 네가 좀 열심히 살아봐라!라고 말하고 끝. 하고 싶지만

아직은 아니니까. 어렵다 정말.


#글로성장연구소 #별별챌린지 #사춘기 #잔소리 

작가의 이전글 밤 12시에 눈싸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