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푸른산책 Nov 11. 2023

자의든 타의

그렇다고 해도 어쨌든 선택은 나의 몫

내 의지던지 타인의 입김이 던지간에 어쨌든 선택은 나의 몫.


어떤 의견을 내고 싶다거나 선택하고 싶은데 확실치가 않아서 머뭇거릴 때가 있다.

그럴 때면 주변의 의견을 물어본다거나 선택하지 않다거나 할 때, 의견을 물어보는 것도

그것을 선택하지 않는 것도 그 모든 것이 나의 선택이 되는 것이다.


이 세상에 단 하나도 선택하지 않은 것이 없지 않은가.

하 단 한 가지. 부모를 선택하는 것. 그것은 내 의지로 선택할 수는 없는 것이지만,

아, 그분이 인도하셨음에는 반박할 여지는 없지만  말이다.





저녁은 뭐 먹지, 설거지를 이따가 할까? 지금 할까? 건조가 다 되었는데

지금 접을까 그냥 두고 내일 접을까? 등등 선택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거의 없다.

화장실 가는 것조차, 밥 한술 뜨는 것 초다 선택이 아닌 것이 없지 않은가.


그저 내가 좋아 선택하는 것도 당연하지만,

남들에게 피해 주지 않게, 더불어 타인들과 조화로운 삶을 살아가기를 선택하고

입술과 행동에 지혜를 구하며 하루하루 살아가는 것,

매 순간 선택을 요할 때 그분의 뜻을 구하고, 그리고 나로 인해 불편한 상황이 생기지 않기를 바라며

작은 것에서부터 큰 것에 이르기까지 늘 지혜롭게 선택할 수 있기를

날마다 나는 기도하며 나아간다.



#글로성장연구소 #별별챌린지 

작가의 이전글 모두 잘 있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