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지킴이K Apr 20. 2016

내가 아기였을 때...!!!

처음 아이를 만났을 때의 감동과 감사했던 그 마음을...자꾸만 잊게 된다



아이들에게 함부로 대하다가 

가족들로부터 자주 소리를 듣는다. 



어제 오후에도 남편에게 한 소리 들었다.   



나도 모르게...

내 기분 그대로를 아이들에게 

투영하곤 한다.   




내 기분에 따라 잘 해주고, 화내고, 짜증내고!!!






그저 건강하게만 세상에서 만나자...

뱃속에 있을 때는 그저 그것만 바랬었다.  



이젠 건강하고 씩씩하게 자라는 것은 기본이요

"말 잘 들어라..."

"이건 왜 안 하니...?"


조금 더 열심히 하라고 더 똑똑해지라고

자꾸만 간섭을 하게 된다.



"내가 아기였을 때"





"그게 뭐예요?"

"아기 옷이야"

"그게 내 옷이었어요?"

"그럼, 네가 얼마나 작았었는지 알겠니?"   


 

처음 아이들이 태어나던 날

너무 작고 연약하고 예뻐서 

만지다 부서질까 봐 

기저귀도 못 갈았더랬다.






"내가 아기였을 때는 뭘 먹었어요?"

"오랫동안 젖을 먹었단다."

"사과는 그럼 안 먹었어요?"

"그럼, 넌 처음에는 이가 하나도 없었는걸."  



이젠 그 이도 다 빠지고 

새로운 이가 다섯 개나 났다.








"널 정원에서 잃어버렸던 일이 생각나네.

넌 얼마나 많이 울었는지 몰라.

잔디밭을 기어서 어느 새 금방 꽃밭으로 간 거야."   



마트에서 약 5분간 아이가 눈에 띄지 않았을 때

그 짧은 시간 동안 심장이 너무 뛰어서

그대로 멎을 것만 같았다.





"아빠가 그 빨간 아기 욕조에서 널 씻어 주곤 했어.

네가 인형을 목욕시키는 것처럼 말이야."  



이젠 함께 목욕하기엔 민망할 나이. 

찜질방에 가도 이제 남탕, 여탕으로 나누어 데려간다.





늘 빨리 자라라...


"언제 클래?"


"엄마 좀 그만 찾아...!!!"


"네가 알아서 해...!!! " 



"그럼 내가 좀 편해질 줄 알았다."







이제 아이들은 많이 자랐고 

혼자 해결할 수 있는 일도 점점 많아지고 있다.   


그렇게 점점 편해지고 있는데

여전히 

아니 예전보다 많이

난 아이들에게 화를 내고

더 많은 것을 바라고 있다.    




제목: 내가 아기였을 때

글, 그림: 캐서린 안홀트

펴낸 곳: 한솔교육 - 동화나라 페스티벌

작가의 이전글 엄마 욕심 버리면 행복해지는 아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