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지킴이K Apr 23. 2016

아이와 책임을 나눠보아야 할 때

엄마가 일일이 챙기고 만들어 주고 빨아주는 것이 당연한 아이들


주말의 주요 일과 중 하나...!!!



초등학교 2학년 딸내미 실내화와



숲 놀이로 진흙투성이가 된 아들내미의 신발과 가방 빨기...

(고난도의 빨래다.)

헹궈도 헹궈도 계속 누런 물이 샘솟는다.

일주일 동안 망친 신발이

한 두 켤레도 아닌 

무려 네 켤레...!!!



벅벅....!!!  

비비고, 문지르고...

씩씩하게 빨고 보니 세숫대야로 한 가득이다.





문득...내 엄마는 한 번도 내 실내화를 빨아주지 않았다는 생각이 든다.


깨끗한 실내화가 신고 싶으면 내가 빨아 신어야 했다.

귀찮거나 깜빡해서 실내화를 빨지 않고 

월요일 꼬질꼬질 한 실내화를 꺼내어 신을 때의 부끄러움은 

늘 내 몫이었다.



생각해보면 스스로 빨지 않고 엄마가 실내화며 운동화를 빨아주는 친구들도 많았다.

햇볕에 바짝 말린 하얀 실내화를 신는 친구들이 얼마나 부러웠던지...

힘과 기술이 부족했던 나는 아무리 열심히 빨아도 그렇게 깨끗해지질 않았다.



실내화 한 가운데에 토끼 혹은 네 잎 클로버가 그려졌던 하얀 실내화...



구멍이 나서 새로 사 달라고 조를때까지 엄마는 내 실내화에 관심을 갖지 않았다.

빨아 신으라는 참견도 하지 않았다.

세 자녀를 둔 워킹맘에 었던 우리 엄마...

그런 사소한 것에 신경 쓰기엔 늘 너무 바빴다.



부족하나마 깨끗한 실내화를 신는 것도 내 책임이고

3주째 빨지 않고 거무튀튀한 실내화를 신는 것도 게으름 피웠던 내 책임이었다.





유치원 다니는 아들내미는 어리다 치고

(실은 이 아이는 진흙으로 도배된 신을 신고도 전혀 신경 안 쓸듯...ㅡㅡ;;

내가 답답해서 빨아주고 말지...)



초등학교 2학년이 된 딸내미는 

처음 실내화를 빨기 시작했던 초등 1학년의 나보다도 

1년 반은 더 큰 셈인데...

한 번도 안 시켜봤다.



사실...아직 많이 어려 보이기도 하다.



그냥 당연히 내 일처럼...내가 빤다.

깨끗하게 빨아 놓는 것으로 끝이 아니다.

내가 챙겨주지 않으면 실내화 주머니에 새 실내화 넣는 것 조차도 종종 잊곤 하는 딸내미다.



내가 너무 많은 것을 챙겨주나?

엄마가 일일이 챙기고 만들어 주고 빨아주는 것이 당연한 아이들은

당연히 챙겨야 할 준비물을 빠뜨리는 것 조차 엄마 탓을 하곤 한다.



이젠 하나둘씩... 스스로 하는 법을 알려주어야 할까?



다음 주에는 딸에게 솔을 쥐어줘 봐야겠다.

그렇게 조금씩 함께....하는 것들을 늘려봐야겠다.

그렇게 조금씩 나의 책임을 아이에게도 나누어주어야겠다.


 


작가의 이전글 초등학교 권장도서 찾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