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행복한독서 Sep 30. 2022

독서·공연·놀이·캠프가 공존하는 신개념 독서 공간

문화공간 산책 - 가야산독서당 정글북

공공도서관 사서로 15년간 근무하고 올 1월, ‘가야산독서당 정글북’에 부임한 나는 매일 새로운 경험을 맞이하고 있다. 넓디넓은 주차장과 도서관 앞 정원에 있는 낯설지만 아기자기하고 예쁜 방갈로들, ‘도서관 맞지…?’라고 의아해하며 본관으로 들어가면 멋진 정글북 로고와 함께 정글 속 동물 인형들이 나를 반긴다. 폐교가 된 초등학교 건물을 리모델링한 공간이다 보니 1층과 2층을 오르내리며 책을 정리하다 보면 아침 조깅이 따로 필요치 않다. 하지만 아담하고 예쁜 자료실의 그림책을 보고 나면 그 피로도 자연스레 사라지는 멋진 정글북 자료실이다.

2020년 9월 24일 개관한 경상남도교육청 가야산독서당 정글북은 독서와 힐링이 공존하는 도서관으로, 합천군 가야면의 옛 숭산초 폐교를 활용한 체험형 독서 공간이다. 잘 가꾸어진 정원과 넓은 운동장을 가진 폐교를 도서관으로 만들어 아이들에게 돌려주어 상상력과 꿈을 키울 수 있도록 해야겠다는 박종훈 교육감의 생각이 가야산독서당 정글북의 개관 배경이 되었다.

도서관 내부는 1층 책오름과 모글리의 숲, 정글온 자료실, 책짓는방 등, 2층 컬러방, 정글잼, 정글림, 작가방, 웹툰방, 공방, AR 자료 체험실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복도를 활용하여 다양한 그림책들을 전시하고 있다. 

 


이곳의 주말은 보통의 공공도서관과는 차별화되어있다. ‘책과의 하룻밤! 정글북 북캠프’를 통해 북스테이 캠핑장에서의 1박 2일 숙박이 가능하다. 머무는 동안 공연과 체험 프로그램, 도서관을 통해 독서로 하룻밤을 힐링할 수 있다. 단 하룻밤 숙박은 경남의 학생들과 가족들만 이용 가능하다.

북캠프 프로그램은 매주 토요일 오후 다양한 장르의 음악과 마술, 인형극 등 다채로운 공연으로 가족들이 소통하며 독서 이외의 즐거움을 만끽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3월부터 10월까지 매월 넷째 주 토요일 오후 3시에는 ‘정글in 그림책 작가 1인극’을 진행해 이용객들이 그림책작가를 직접 만나고, 그림책작가의 1인 공연극도 관람할 수 있다.


3월에 미우 작가의 『공포의 새우눈』을 시작으로 4월 김경희 작가의 『신통방통 세 가지 말』, 5월 곽민수 작가의 『아주아주 센 모기약이 발명된다면?』, 6월 유설화 작가의 『슈퍼 거북』, 7월 박연철 작가의 『지구를 지켜라』, 8월 유진 작가의 『유기견 영남이』, 9월 신유미 작가의 『알바트로스의 꿈』, 10월 난주 작가의 『냥이의 이상한 하루』로 공연이 진행된다.

또한 일요일 오전 10시에는 ‘독서당 이야기 할머니’를 책오름 자료실에서 만날 수 있다. 전통적인 무릎 교육을 통해 조손 세대 간 문화를 교류하고, 핵가족 시대와 IT 시대에 자라는 아이들이 이야기 할머니들이 전하는 따뜻하고 잔잔한 옛이야기와 그림책 속에서 많은 감동과 교훈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 외 각 자료실에 준비된 자유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가족의 정을 공유하고 독서의 또 다른 즐거움도 느끼며 힐링 네트 체험 시설 등으로 놀이의 즐거움 또한 만끽할 수 있다.

가야산독서당 정글북의 이름은 지역과 역사와의 연관성을 담고 있다. ‘가야산’은 합천을 대표하는 명산이며 ‘독서당’은 조선시대 국가의 주요한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 건립한 전문 독서 연구기관이었다. 신라 말기 최치원 선생이 가야산 해인사에서 머물 때 쓴 한시 중 「제가야산독서당(題伽倻山讀書堂)」이라는 시에서도 연관성을 찾아볼 수도 있다. ‘정글북(情글BOOK)’의 ‘정’은 마음을 나누고, ‘글’은 글을 쓸 수 있는 공간이며, ‘북’은 책이 가득한 상상 놀이터를 뜻한다.책과 사람이 만나는 곳, 독서와 놀이가 어우러지는 곳, 이 모든 것을 자연과 함께할 수 있는 가야산독서당 정글북에서 책과 더불어 온 가족이 함께 좋은 추억들을 많이 쌓길 기대한다.


•위치 : 경상남도 합천군 가야면 매안대전길 18-6

•운영 시간 : 9시~18시 (매주 월요일, 법정공휴일 휴무)

•연락처 : 055-933-1611

•홈페이지 : https://junglebook.gne.go.kr


조태영_경상남도교육청 가야산독서당 정글북 사서팀장


이 콘텐츠는 <동네책방동네도서관> 2022년 5월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행복한아침독서 www.morningreading.org


작가의 이전글 독서를 사랑하는 이들의 놀이공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