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자신을 얼마나 잘 알고 있습니까?

혼자 있는 시간의 힘

by 하상인

당신은 자신을 얼마나 잘 알고 있습니까?

- 혼자 있는 시간의 힘


안녕하세요, 삶을 바꾸는 5분 하상인 작가입니다.


여러분은 자신을 얼마나 잘 알고 계신가요? 아마 이 질문에 명확한 답을 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우리는 자신을 잘 알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어떤 순간 자신의 새로운 모습을 보게 될 때가 종종 있고 실제로도 우리는 우리 자신을 제대로 평가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코넬 대학교의 사회심리학 교수인 데이비드 더닝과 당시 대학원생이던 저스틴 크루거가 제안한 “더닝 크루거 효과”는 능력 없는 사람이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하고 능력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도 그만큼 능력이 있을 거라 생각해 결국 부정확한 자기인지에 이른다는 실험 결과이지만, 우리는 어떤 분야에서는 ‘능력’이 모자라거나 뛰어 날 수 있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우리 모두는 자신을 잘못 인지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우리는 자신이 누군지 제대로 알지 못한 채 외부가 만든 기준이나 비교 등으로 자신의 삶을 만들어 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면 자신과 맞지도 않고 좋아하지도 않는 분야에서 나름대로 참고 노력했지만 결과는 자신이 원하는 것이 아닌 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으려면 우리는 우리 자신이 누군지 알아야만 합니다.


어떤 사람은 자신의 반복적인 행동이나 일련의 경험을 통해 난 어떤 사람이야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자주 자신과의 깊은 대화를 통해 자신을 알고자 노력한 사람이 아니라면 이런 생각은 오판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서른 전에 한 번쯤은 심리학에 미쳐라”의 저자 웨이 슈아는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의 생각과 마음을 통제할 수 있다고 믿고 오랜 세월 쌓아온 가치관과 도덕관이 외부에 의해 쉽게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인간의 의식은 허탈할 정도로 약하다”고 말합니다.


성진아 저자의 "나도 멋지게 살고 싶다"엔 다음과 같은 문구가 나옵니다.

“대부분 사람이 자기 자신을 잘 알고 있다고 착각하고 있지만, 종종 외부의 환경이나 타인의 생각에 의해 만들어진 자기 자신의 모습을 나 자신이라 믿고 살아가는 경우가 있다.”라고 말입니다.


우리가 자신을 알기 위해선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우리 자신과 대화를 해야만 합니다. 왜 하필 대화일까라고 묻고 싶은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혼자서도 강한 사람”의 저자 고도 토키오는 “우리는 말로 세계를 인식하고 말로 자신을 인식한다”고 말합니다. 때문에 어떤 고민이 있는데 그 고민을 명확하게 말로 표현하지 못한다면 고민의 원인을 특정하지 못한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대화를 해야 자신이 무슨 생각을 하고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 인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고도 토키오는 “혼자서 성찰해야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포함하여 있는 그대로의 나를 알 수 있으며 자신을 알면 알수록 특색을 살리는 길이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생각보다 많은 경우 우리는 이렇게 하지 못합니다. 이유는 무의식적이고 습관적인 행동을 하기 때문이죠. 박시현 저자의 “나는 된다 잘 된다”에는 “인간은 90%의 시간을 무의식적으로, 10%의 시간만 의식적으로 살며, 대부분은 아무런 의식 없이 산다”고 합니다.(박시현 저자의 “나는 된다 잘 된다” 중) 또한 마음 훈련 기반 리더십과 조직의 효율성에 관한 컨설팅 회사인 포텐셜프로젝트의 대표가 쓴 “성공을 부르는 리더의 3가지 법칙”에는 “우리의 일상적으로 하는 행동 45%가 의식적 자각 없이 자동적으로 일어나는 반작용으로, 이렇게 습관적으로 반응할 땐 우리의 생각이 끼어들 틈이 없다”는 연구가 나옵니다.(성공을 부르는 리더의 3가지 법칙 중) 혼자서 스스로 어떤 생각과 행동을 하고 있는지 대화를 통해 알려고 하지 않는다면 결코 자신을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성진아 저자는 자신을 이해하는 것이 자신의 인생을 멋지게 살아갈 수 있는 첫 번째 단계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며 스스로가 어떤 사람인지 알 수 있습니다. 마릴린 먼로 역시 “혼자 있을 때 난 내 자신으로 되돌아간다.”라고 말했습니다.


상대적으로 혼자 있는 시간이 많은 지금, 그 어느 때보다 자신과의 대화를 하기 좋은 시간입니다. 지금 자신의 삶이 만족스럽지 못하거나 무엇을 잘하는지, 어떤 일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자신과의 대화를 통해 스스로를 아는 것부터 시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audioclip.naver.com/channels/5250/clips/5


*참고 도서와 관련 포스팅 url

1.성공을 부르는 리더의 3가지 법칙 – 라스무스 호가드

https://hasangin21.blog.me/222037151193

2.혼자서도 강한 사람 – 고도 토키오

3.서른 전에 한 번쯤은 심리학에 미쳐라 – 웨이 슈아

https://hasangin21.blog.me/222068302112

4.나도 멋지게 살고 싶다. - 성진아 지음

https://hasangin21.blog.me/222053728720

5.나는 된다 잘 된다. - 박시현 지음

https://hasangin21.blog.me/221915061044


*참고 강연과 관련 포스팅 url

“왜 무능력한 사람들은 자신이 끝내준다고 생각할까?” - 데이비드 더닝 TED 강연

https://www.ted.com/talks/david_dunning_why_incompetent_people_think_they_re_amazing/transcript?language=ko#t-295107

https://hasangin21.blog.me/222072477966

keyword
이전 03화"망했다고 느낄 때, 처음 해야 하는 일?"